신경숙 소설의 페미니즘 비평
- 최초 등록일
- 2007.10.18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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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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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페미니즘 비평이란 무엇인가
Ⅱ. 신경숙 소설의 특징
Ⅲ. 풍금이 있던 자리 파헤치기
1. 머뭇거림의 문체
2. 제 2의 여자 다시 보기
3. 나는 주체가 되고 싶다.
4. 가족, 사랑 지켜내기
Ⅴ. 정리
본문내용
Ⅰ. 페미니즘 비평이란 무엇인가
페미니즘을 쉽게 풀어서 말하자면 사회적 지위와 차이에 관계없이 모든 여성이 사회발전 과정 속에서 남자들에 의해 지배당하고 학대받았던 성으로서 기존의 사회제도 질서 법률의 개혁에 의해 가능한 한 불만족스러운 상태를 개선하는데 관심을 갖고 있다. 또한 페미니즘은 오늘날의 현대 문화가 이루어 놓은 성과에 대해 여성도 정당한 대가를 받아야하고 그것을 통해 여성의 지위 개선과 경제적 부담의 경감이 이루어져 정신과 육체의 모든 능력을 개발해 남자와 마찬가지로 그것을 자신의 이익이 되도록 사용할 권리 획득을 주장한다. 문학에 있어서의 페미니즘 비평을 정리해보면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나타난다. 첫 번째 방향은 남성들이 쓴 작품에 나타난 여성에 대한 비평이다. 이는 남성의 작품에 나타난 가부장적인 이념에 대한 비평으로 여성을 억압하는 남성 우월적인 지배의 정당성을 가능하게 한 가부장제도에 대한 비평이기도 하다. 가부장제는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사회전반에 걸쳐 행해지고 있는 남성에 의한 성 지배의 이념이다. 이것은 아버지의 권위와 힘에 의한 지배로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이념의 모든 측면에 걸친 남성의 힘의 행사를 정당화 시켜준다. 두 번째 방향은 여성을 단지 남성 작가의 작품을 읽는 수동적인 독자로서가 아니라 창작을 하는 여성작가로 보려는 입장이다. 이를 `여성중심 비평`이라고 한다. 여성과 남성의 글쓰기는 서로 상이한 경험과 지각 방식에 따라 다름을 전제할 수 있고 따라서 여성의 정체성 추구를 위해서 여성작가의 작품을 다루어야한다는 것이 이러한 여성중심 비평의 기본입장이다. 여성적 글쓰기의 목표는 여성의 일상적인 생활을 주제로 글을 쓰면서 나아가 여성 자신이 더 이상 타인의 눈을 통해서 자신들을 바라보지 않게 되는 것이다. 그럼 지금부터 페미니즘 비평이 두 번째 방향인 여성중심 비평의 관점으로 신경숙의「풍금이 있던 자리」를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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