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화본과 사대기서의 비교와 그 흐름의 관찰
- 최초 등록일
- 2007.10.09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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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울대학교 중어중문학과 중국대중문학수업 학기말 레포트로 제출한 것입니다.
레포트를 한번 제출하는 수업이어서 신경써서 썼습니다.
서론 전체를 올렸으니 글 전체의 방향을 파악하시는데 충분하리라 생각합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
목차
序論
본론 1-四大奇書에 登場하는 캐릭터들의 變化된 모습
본론-2 四大奇書에 나타난 素材에 대한 觀念의 變化
결론
본문내용
序論
中國의 四大奇書는 中國 小說史에서 새로운 世上을 연, 破天荒이라고 일컬어지는 小說들이다. 實際로 四大奇書인 《西遊記》, 《金甁梅》, 《三國志》, 《水滸傳》을 읽어보면 그 以前의 小說들과는 確然한 差異가 느껴진다. 文學의 發展은 하나의 흐름이다. 原來부터 있었거나 그렇게 만들어지게 되어있는 것이 아닌 特殊한 狀況에 의해서 特殊한 모습으로 끊어지지 않고 變化하며 흘려 내려와 오늘날에 이르게 되었다.서경호, 《중국문학의 발생과 그 변화의 궤적》, 문학과 지성사, 2004, p.34.
특히 中國文學은 三千餘 年에 걸쳐서 文學의 흐름이 連續線上에서 把握되는 다른 나라에서는 찾기 어려운 例이다. 그래서 中國文學은 더욱 文學의 發展이 흐름이라는 것을 잘 보여준다.서경호, 《중국문학의 발생과 그 변화의 궤적》, 문학과 지성사, 2004, p.35.
그런데 四大奇書는 以前 小說에 비해 約100倍나 되는 尨大한 分量과 數十 名의 살아 숨쉬는 듯한 登場人物, 以前의 小說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多樣하고 獨特한 內容은 四大奇書가 以前의 小說들과는 흐름을 달리 하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게 한다. 마치 小說의 進化過程상에서 큰 連結고리 하나가 빠진 것처럼 생각된다. 筆者는 이런 疑問點을 解決하기 위해 傳奇, 話本의 代表作인 《鸎鸎傳》, 江물에 버린 사랑 등 여러 作品과 四大奇書 중 두 作品인 《西遊記》, 《金甁梅》를 읽고 答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作品을 읽으면서 作品 內部에서 傳奇, 話本과 四大奇書의 差異點과 傳奇, 話本과 四大奇書 사이의 連結고리를 찾아보려고 努力 하였다. 책을 읽으며 作家가 캐릭터를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과 어떤 內容을 登場시킨 理由 등 作家의 意圖를 把握하고자 努力하였고 作家와 對話해 보려는 시도를 했다. 앞으로 이러한 것들에 대해 硏究, 考察한 結果를 敍述하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서경호, 《중국문학의 발생과 그 변화의 궤적》, 문학과 지성사
오승은,《서유기》, 현암사
정범진,《앵앵전》,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5
소소생,《금병매》, 솔, 2002
서경호, 《중국소설사》,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