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기술]디지털 미디어 원리 및 프로그래밍 - Digital Video - 연습문제 8장
- 최초 등록일
- 2007.06.25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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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지털 미디어 원리 및 프로그래밍 - 연습문제 8장 입니다.
많은 그림 첨부 및 문제의 해답에는 밑줄을 그어 확실한 이해를 도왔습니다.
목차
<연습문제>
1. color를 표현하는 방식관련 TV에서 RGB를 사용하지 않고 YUV나 YIQ를 사용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YUV나 YIQ, YCbCr등 휘도와 채도로 분리하여 데이터를 줄이는데 사용된 착안점을 설명하시오.
3. 10분 동안의 동영상을 YCbCr 형식(486 X 720해상도에 3byte칼라)으로 디지털화 한 비디오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하여 필요한 저장공간의 크기를 바이트로 표시하시오.
4. 위와 같은 디지털 영상을 상영하기 위하여 보조기억 장치에서 주 기억장치로의 데이터 전송속도는 얼마이상이 되어야 하는가? (전송속도는 1초당 전송되는 비트 수로 표시)
5. 56Kbps급 전화선을 이용하여 위 디지털 영상을 자연스럽게 보게 하기 위하여 얼마만큼 압축을 해야 하는가?
6. YCbCr 4:1:1이란 무슨 의미인지 설명하시오.
7. 연속매체(continuous media)와 비연속 매체(discrete media)에 대하여 각각 예를 들어 설명하고 그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본문내용
1. color를 표현하는 방식관련 TV에서 RGB를 사용하지 않고 YUV나 YIQ를 사용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RGB 색 신호를 밝기와 색상정보로 분해 할 때 밝기는 Y성분으로 색상은 U와 V성분으로 나누게 된다. 이렇게 Y와 UV성분으로 바뀐 컬러 공간 모델을 YUV 모델이라고 한다. 또한 YUV는 NTSC방식의 TV 시스템에 사용하기 위한 규격이며 PAL 방식은 YIQ 컬러 공간 모델을 사용하는데 YUV와 거의 같은 의미이다.
TV 신호 전송을 위해서는 대역폭을 줄이기 위해서는 RGB 컬러 공간 모델을 사용하지 않고 YUV나 YIQ 처럼 밝기와 색상이 분리된 형태의 컬러 공간 모델로 변환해서 전송하게 된다.
7. 연속매체(continuous media)와 비연속 매체(discrete media)에 대하여 각각 예를 들어 설명하고 그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 연속 매체는 시간에 따라 변하는 매체로서 연속되는 매체 열로 표현되는데, 연속되는 매체 열 사이에는 시간적인 관계성이 있다.
즉, 매체 열 사이에 시간적인 순서가 있는 것을 의미 한다.
예로서 비디오 매체를 생각해 보면, 비디오는 순서가 있는 여러 개의 프레임들로 구성되며, 이들 프레임은 각각 고정된 출력시간을 갖는다.
예를 들면 한 프레임이 1/60초 동안 출력된다면, 이어지는 프레임도 그 다음 1/60초 동안 출력되는 방식이다
비연속 매체는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매체로서 텍스트나 그래픽 같은 매체를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