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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새 이스라엘 공동체의 선교 신학적 의의 - 사도행전 2 : 42 - 47을 중심으로 -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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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05.27
최종 저작일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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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스라엘 공동체라는 것은 구약의 여호와 하나님을 믿되 인간을 위해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유대인들의 공동체 즉, 유대주의자들을 의미한다. 그리고 새 이스라엘 공동체는 그들을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의 공동체, 즉 기독교인들을 의미한다.
필자는 본문의 구조를 분석하고 내용 분석을 위해 누가 새 이스라엘 공동체의 구성원들인가? 그리고 누가가 그린 새 이스라엘 공동체의 특징은 무엇이며 또한 이 공동체와 관련된 선교 신학적 주제들을 찾아보고 오늘날 우리 교회에 적용하고자 한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본분의 구조적 분석
3. 새 이스라엘 공동체의 구성원
4. 새 이스라엘 공동체의 특징
5. 선교 신학적 적용
6. 맺는말
토론의 방향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옛 이스라엘 공동체라는 것은 구약의 여호와 하나님을 믿되 인간을 위해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유대인들의 공동체 즉, 유대주의자들을 의미한다. 그리고 새 이스라엘 공동체는 그들을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의 공동체, 즉 기독교인들을 의미한다.
필자는 본문의 구조를 분석하고 내용 분석을 위해 누가 새 이스라엘 공동체의 구성원들인가? 그리고 누가가 그린 새 이스라엘 공동체의 특징은 무엇이며 또한 이 공동체와 관련된 선교 신학적 주제들을 찾아보고 오늘날 우리 교회에 적용하고자 한다.


2. 본분의 구조적 분석
본문은 오순절 성령강림사건과 더불어 최초의 교회가 탄생된 후, 베드로의 설교가 있고, 이 설교에 대한 반응으로서 많은 회중이 회개하고 회심했으며, 그 후에 이 새 이스라엘 공동체에 관한 이야기가 나온다. 이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이야기 전개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특이한 것은 이 공동체 설명후에 갑자기 앉은뱅이 치유기적 이야기가 등장하고 그리고 또 다시 베드로의 2차 설교가 나온다. 그리고 베드로의 산헤드린 앞에서의 3차설교가 뒤따라 나오게 된다. 다시 말해 2장과 4장 사이에 베드로의 설교가 세 번 등장하는 것이다. 이러한 세편의 설교들 가운데 첫째로 본문 즉 새 이스라엘 공동체에 관한 설명이, 둘째로 앉은 뱅이 치유기적의 이야기가 삽입되어 있다. 이것을 볼 때, 저자 누가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을 강조하는 베드로의 케리그마와 더불어 그를 중심으로 한 초대교회의 형성과 성장 그리고 하나님의 힘으로 인한 기적을 부각시키려 했음을 볼 수 있다.
또 이 부분의 구조적 특징을 학자들은 "요약보도"라는 형식으로 특징짓고 집중적으로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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