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가에 대한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7.03.12
- 최종 저작일
- 2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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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철학사`책을 정리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묵가의 생애
2.「경」「경설」「대취」「소취」6편의 시대
3. 조직단체로서의 묵학도
4. 공리주의의 묵자 철학
5. 무엇이 인민의 큰 이익인가?
6. 겸애
7. 종교적 제재
8. 정치적 제재
본문내용
2. 「경」「경설」「대취」「소취」6편의 시대
『묵자』 내의 「경(經)」상·하 및 「경설(經說)」상·하 등의 편은 전국시대 후기 묵학도(墨者 : 墨子의 추종자)의 저작이다. 전국시대 후기는 유학(遊學)의 풍토가 극성하여 암송 및 학습용 죽간(책)을 간다하고 암기하기 쉽도록 만들 필요가 있어서 각 학파마다 ‘경(經)’을 제작했다.
『묵자』의 「대취(大取)」「소취(小取)」편 등은 모두 제목을 달고 논술한 저술체로서, 묵자 당시에 있었던 것은 아니다.
「경」「경설」「대취」「소취」등의 편에 나오는 “견백동이(堅白同異)”, “우마비우(牛馬非牛)” 따위의 논변은 모두 나중에 생긴 것이다. 그러므로 맹자처럼 논변을 좋아한 사람도 이런 문제들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던 것이다. 여러 측면들을 고찰할 때 이 여섯 편은 전국시대 후기의 작품임을 알 수 있다.
3. 조직단체로서의 묵학도
『묵자』의 「공수편(公輸篇)」은 말한다.
공수반(公輸般)이 초나라를 위해서 운제(雲梯: 구름사다리)라는 공격용 무기를 만들었는데, 완성되자 송나라를 공격하려고 했다. 묵자가 이 소식을 듣고, 공수반을 만났다. …… 공수반이 성을 공격하는 술책을 아홉 번이나 바꿔가며 시도했지만 묵자는 그때마다 여지없이 막아냈다. 공수반의 공격용 무기의 성능은 바닥이 났어도 묵자의 방어술은 여유가 있었다. …… 그리하여 묵자는 초나라 왕에게 말했다.
“…… 저의 제자 금활리(禽滑釐) 등 300명은 이미 이와 같은 방어용 무기를 가지고, 송나라 성 위에서 초의 군사(적병)들을 기다라고 있습니다. 비록 저 한사람은 죽인다고 할지라도 저들을 다 멸절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좋습니다. 우리가 송을 공격하지 않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중국철학사上 풍우란 지음 까치글방
중국고대사상사론 리쩌허우 지음 한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