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성매매와 여성폭력
- 최초 등록일
- 2007.02.05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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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매매의 정의와 실태, 한국사회의 성매매, 성매매에 대한 문제제기로 이루어진 발제문 형식의 글이다. 성매매특별법시행과 관련한 내용도 포함되어있다.
목차
Ⅰ 사회적으로 바라 본 ‘성매매’
Ⅱ 성매매에 대한 잘못된 인식 바로 보기
Ⅲ 성매매의 특징과 문제점
Ⅳ 성매매 본질에 대한 시각 차이. (주장과 대책을 중심으로)
Ⅴ 성매매 특별법 시행과 문제점
Ⅵ 소결
본문내용
Ⅰ 사회적으로 바라 본 ‘성매매’
1. 정의와 문제제기
성매매는 일반적으로 오입, 윤락, 매춘, 매음, 매매춘, 매매음 등의 용어로 불린다. 이러한 용어와 규정에는 성매매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어디에 두는가, 누구의 시각으로 성매매를 바라보는가 등의 관점이 드러난다.
일반적으로 쓰이는 윤락, 매춘, 매음 등의 용어는 `성을 파는 행위`만을 규정하고 있으며, `성을 사는 행위`는 제외되어 있다. 이러한 용어들은 문제의 초점을 성을 파는 행위에만 맞추고, 성을 파는 행위자, 즉 여성에게로만 도덕적인 비난을 돌리고 있다. 하지만 실제 성매매는 성을 파는 사람이 아니라 성을 사는 사람들의 필요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 이러한 비판에 따라, ‘성을 사고판다’는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매매춘이란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매매춘도, 많은 경우 윤락과 마찬가지로 성기 접촉에 의한 성행위에 한정시켜 사용하고, 사고파는 사람을 중심으로 정의하여 이를 가능하게 하는 중간 매개자를 보이지 않게 하는 문제점이 있다.
2. 성매매를 통해 바라보는 남성성
(1) 한국사회 남성의 정체성
남성의 욕구는 사회적 성, 즉 젠더라는 보다 큰 틀 속에서 형성되고 재생산된다. 한국 사회에서 강조되는 유교와 기독교, 그리고 군대라는 서로 다른 속성을 지닌 이들 가치들은 한국 남성들에게 신체와 정신이라는 두 측면 모두에서 남성성을 요구하고 있다.
우선 여성을 양분하여 바라보는 시각은 남성들의 의식속에 자연스레 배어있다. 즉, 자신의 부인과 성매매여성을 분명히 구분지어 인식한다는 것이다. 흥미로운 점은 성매매현장에서 가장 기본적인 서비스로 통하는 오랄섹스를 부인이나 애인에게 요구하는 남성들은 거의 없다는 사실이다. 오랄섹스를 파트너에게 요구할 경우 변태로 비춰질 것이 두렵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런 이분법의 논리는 자신의 욕구를 성매매를 통해 충족시키려는 자신의 행위를 정당화하기 위해 필수적일 수밖에 없다.
참고 자료
- 쳉 실링, 2004, 「한국 남자들의 ‘나자다움’을 향한 끝없는 욕구; 한국사회 속의 서애매와 애국심」, p 255-276.
- 조이여울, 2004, 「죽은 소녀의 일기장, 쪽방에서의 삶」, p 112-117.
- 조국, 2003, 「성매매에 대한 시각과 법적 대책」, 『형사정책』15권 제 2호,
p 255-286.
- 세계일보 http://www.segye.com
-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 성매매피해여성 지원센터 http://wom-survivors.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