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갈의 몽환적 이미지로 표현된 종교적 상징
- 최초 등록일
- 2006.12.17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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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샤갈의 작품에 드러난 종교성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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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문화적이거나 종교적인 상징과 민속적인 이야기에 애정을 지닌 샤갈 은 이러한 주제들을 회화에 끌어들였는데 이는 전통적인 주제를 거 부하는 가장 급진적인 전위 미술가들에 의해 경멸의 대상이 되었다. 그러나 시적인 정신과 문화적인 해석이란 두 특징은 그 어느 것도 샤갈 작품의 완전한 의미를 설명하지는 못한다.
큰 꽃다발과 우울한 어릿광대, 날아다니는 연인들, 환상적인 동물들, 성서의 예언자들, 지붕 위의 바이올린 연주자 등의 이미지들을 묘사 한 민속적인 작품들로 말미암아 샤갈은 20세기 파리파의 중요한 전 위미술가들 가운데 가장 인기 있는 한 사람이 되었다.
그는 이 환상적인 주제를 화려한 색과 특유의 능란한 붓질로 묘사했는데, 그의 양식은
표현주의나 입체파, 추상미술과 같은 1914년 이전의 운동들을 반영하고 있으면서도 여전히
변함없이 개인적인 성향을 띠었다. 비평가들은 때때로 그의 작품 대부분에는 가벼운 감상이
깃들어 있고, 작품의 질이 고르지 않으며 모티프가 지나치게 되풀이 된다고 비판하지만, 특히 걸작들은 현대의 작품들에서 거의 찾아 볼 수 없는 시각적 은유의 수준에 이르렀다는 데는 누구나 동의 한다.
샤갈의 작품들의 나타나는 특징들에 대해 살펴보면 대부분 그림 안에 등장하는 사람이나 동물들이나 배경 등의 형태가 겹치고 중첩되는 이미지가 많다. 이러한 그의 화풍은 작품에 환상적이고 몽상적이고 몽환적인 이미지를 심어 준다. 그리고 사실적인 형태로 묘사하기 보다는 색체 중심의 표현이 강하며, 동물들이 많이 등장하며, 또한 사람과 동물을 합치는 등 사람의 형태가 왜곡되게 표현되고 있다.
샤갈의 작품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몽상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몽상적인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데 큰 작용을 한 것은 색채라고 할 수 있다. 그럼 지금부터 샤갈의 색채성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샤갈에게 있어서 색채는 어떤 의미일까? 샤갈은 1910년대 파리에서의 야수파의 강렬한 색채와 입체파의 새로운 공간개념에 영향을 받았지만 그만의 개인적인 관심은 그만의 독특한 예술세계를 만들게 되었다. 제1차 세계대전이후 1916년 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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