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설시조의 개념,특징, 창작시기, 작자층, 향유층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사설시조의 개념
2. 특징
형식적 측면의 특징
내용적 측면의 특징
3. 창작시기
4. 작자층과 향유층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대부분의 작자가 미상인 사설시조의 주된 창작 향유층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여기에는 너무나도 많은 설이 존재하고 있어서 대체 어떤 설이 정설인지 혼란스러운 게 사실이다. 나는 섣불리 판단을 내려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사설시조의 담당층에 대한 문헌적 정보가 매우 부족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러 이론을 폭넓게 조사하고 그 이론들에 대한 근거와 비판을 토대로 가장 객관적인 설을 일반적인 것으로 보아야 하지 않을까 싶다. 물론 꾸준한 문헌자료의 발견과 연구활동 역시 사설시조의 발생층과 향유층을 푸는 열쇠로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향유층에 따라 사설시조의 발생 시기 역시 달라지는 만큼 향유층을 따지는 문제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리포트에서는 사설시조의 발생시기와 발생층 혹은 향유층을 조사하여 그와 관련한 이론들의 근거와 비판을 통해 가장 합리적인 이론을 제안하고자 한다. 그럼 먼저 사설시조의 대략적인 소개를 하고 가장 논의가 많은 발생시기와 관련한 향유층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겠다.
2. 본론
1) 사설시조의 개념
시조의 한 형식이며 장시조(長時調)라고도 한다. 사설시조란 평시조의 기본형에서 두 구 이상이 각각 그 자수가 10자 이상으로 늘어난 시조의 한 형식으로, 엇시조․평시조와 더불어 시조의 형식상 분류에 해당한다. 엄밀히 따져서 사설시조란 창법에 따라서 분류한 시조 형식의 하나로서, 길어진 중장에서 연장법(延長法)을 써 가며 반음정 등을 넣어 변화 있게 부른다. 발생시기와 작자층은 많은 이견이 있으므로 나중에 다루기로 하겠다. 내용에 있어서는 양반․귀족처럼 관념적․고답적인 것이 아니라, 주변 생활이 중심이 된 재담(才談)․욕설․음담(淫談)․애욕 등을 서슴없이 대담하게 묘사․풍자하고, 형식 또한 민요․가사․대화 등이 섞여 통일성이 없는 희롱사로 변하였다.
2) 특징
●형식적 측면의 특징
사설시조는 같은 시조라 하지만 평시조와는 여러 면에서 그 차이를 지적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문학이다. 우선 길이에 있어 비록 삼 장으로 구분은 되나 평시조의 定型(정형)을 깨뜨리고 각 장들은 그 길이가 사설투로 길어진다. 사용된 어휘에 있어서도 평시조가 가지고 있는 단아한 맛은 줄어지고 시정(市井)바닥에서 활용되는 왁자지껄한 속어가 등장한다. 예를 들어 파계승을 님으로 모시면서도 “듕놈도 사람인양”이라 표현한 것이나 “간밤에 자고간 그놈” 등으로 卑語(비어)를 많이 쓰고 있다. 그리고 율격에 있어서
참고 자료
김제현, 사설시조문학론, 새문사, 1997.12.5, p.7~45
강명관, 조선시대문학예술의생성공간, 소명출판, 2002.10.20, p.190~217
김교봉․설성경, 근대전환기시가연구, 국학자료원, 1996.5.25, p.36~47
김학성, 한국고시가의거시적탐구, 집문당, 1997.10.1, p.373~416
정재호, 한국시조문학론, 태학사,1999.9.30, p.277~306
崔喆外 , 한국고전시가사, 집문당, 1997.11.14, p.437~447
고미숙, 사설시조의 역사적 배경과 그 계급적 기반 분석(논문)
장덕순, 한국문학사의 쟁점, 집문당, 1986.11, p381~391
www.sijonara.p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