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미디어
- 최초 등록일
- 2006.11.17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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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뉴미디어에 대한 개념설명과
자센한 예를 들어 설명한글
목차
1. 뉴미디어 대 사이버 문화
2. 컴퓨터 기술을 배급을 위한 플랫폼으로 사용하는 문화 대상
3. 소프트웨어에 의해 제어되는 디지털 데이터로서의 뉴미디어
4. 존재하는 문화적 관습의 혼합으로서의 뉴미디어
5.
6. 이전의 기술에서보다 빠른 알고리듬의 수행으로서의 뉴미디어
7. 메타미디어로서의 뉴미디어
8. 2차 세계대전 이후의 예술과 현대 컴퓨팅에서 유사한 아이디어들의 표현으로서의 뉴미디어
본문내용
7. 메타미디어로서의 뉴미디어
마노비치는 "소프트웨어로서의 아방가르드"에서 1920년대의 전위예술가들과 디자이너들의 작업이 우리가 오늘까지도 사용하고 있는 시각적, 공간적 언어와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새로운 집합을 만들어냈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뉴미디어는 새로운 전위예술을 가능하게 하며 여기서의 혁신은 1920년대만큼 급진적이다. 1920년대의 `구 미디어 아방가르드`는 새로운 형식들, 실재를 표상하는 새로운 방식, 세계를 바라보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했다. 이와는 달리 `뉴미디어 아방가르드`는 정보에 접속하고 조작하는 새로운 방법들에 관한 것이다. 이것은 하이퍼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검색엔진, 데이터 마이닝, 이미지 프로세싱, 시각화, 시뮬레이션 등의 기술을 사용한다. 또한 새로운 아방가르드는 새로운 방법으로 세상을 표상하거나 보는 것에 치중하지 않고 축적된 미디어를 새로운 방법으로 사용하고 접속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 점에서 뉴미디어는 포스트-미디어 혹은 메타 미디어이다.
8. 2차 세계대전 이후의 예술과 현대 컴퓨팅에서 유사한 아이디어들의 표현으로서의 뉴미디어
뉴미디어에 특히 적합한 아이디어와 감수성을 생성하는 문화적 시대가 있음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마노비치는 1960년대가 많은 뉴미디어 유전자를 보유한 시기였다고 평가한다. 그의 입장을 지지하듯, 많은 작가들은 1980년대의 상호작용 컴퓨터예술이 1960년대의 새로운 예술(해프닝, 공연예술, 설치예술)에 나타나 있던 사상이 발전된 것이라 보았다. 관객의 참여, 고정된 오브제가 아니라 일시적인 과정으로서의 예술, 열린 시스템으로서의 예술 등. 이와 같은 관련성은 뉴미디어 예술에서의 영향력 있는 인물들(제프리 쇼, 로이 애스콧 등)이 1960년대에 작업을 시작했고 그 후에 컴퓨팅과 네트워킹 기술로 이전했음을 상기할 때 더욱 의미가 있다.
대개 "~란 무엇인가?"라는 제목이 달린 글들이 하나의 정의를 추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과 비교해 보면 이 글은 명확한 하나의 정의를 제공하고 있지는 않다. 이 여덟 가지 명제들은 `뉴미디어`라는 용어의 여덟 가지 국면(aspect)에 가깝다. 명확한 해답을 원하는 독자들에게는 만족스럽지 않겠으나, 이 여덟 개의 정의가 가진 특성과 문제점을 생각해 보는 가운데 뉴미디어란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가 확장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또한 요약에서 제외된 부분의 수많은 예와 해석 역시 중요한 읽을 거리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