쾌락의 도성, 요시와라에서의 풍속
- 최초 등록일
- 2006.11.10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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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쾌락의 도성, 요시와라에서의 풍속
목차
1. 메소포타미아 문명에서는 “신전창부(神殿娼婦)”가 기원전 3천년겅에 존재.
2. 도쿄 요시와라에 있는 매춘가는 1600년경에 처음 건립. (국가에서 건립한 공창지대)
3. 유곽
4. 에도막부시대
6. 1868년 메이지 유신 이후 서울로 몰려들기 시작 - 조선 땅에도 이식됨.
7. 서구인들은 종교를 앞세워왔지만, 일본은 창녀와 낭인들을 데려옴. 유곽은 1890년대 일본인들이 고도의 정치적 목적으로 조성.
8. 요시와라의 유곽 언어
9. 요시와라의 풍경
10. 요시와라의 매춘부들의 주문 신앙과 풍습
본문내용
1. 메소포타미아 문명에서는 “신전창부(神殿娼婦)”가 기원전 3천년겅에 존재.
2. 도쿄 요시와라에 있는 매춘가는 1600년경에 처음 건립. (국가에서 건립한 공창지대)
3. 유곽
① 유녀의 거주지.
② 1589년 도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가 교토의 야나기초에 처음 만듬. → 시마바라로 이전함.
③ 오사카의 신초, 에도의 요시와라, 교토의 시마바라 = 일본의 3대 유곽지.
4. 에도막부시대
① 산킨코타이라는 제도를 도입 - 지방 호족들을 일정 기간 에도에 거주케 함.
② 여성을 생식과 육아를 담당하는 여성과 쾌락의 성을 담당하는 여성으로 구별.
5. 요시와라의 유녀 수 = 3000여명.
6. 1868년 메이지 유신 이후 서울로 몰려들기 시작 - 조선 땅에도 이식됨.
7. 서구인들은 종교를 앞세워왔지만, 일본은 창녀와 낭인들을 데려옴. 유곽은 1890년대 일본인들이 고도의 정치적 목적으로 조성.
→ 1946년 공창 폐지 이후에는 적선 지대로 간신히 명맥을 이어 옴.
→ 1956년 ‘전국 성병 예방 자치회’의 조합을 결성.
→ 1958년 4월 1일을 기해 매춘 방지법이 전국적으로 완전 실시.
→ 1966년 요시와라라는 지명이 다이토구로 편입.
8. 요시와라의 유곽 언어
* 당연히 일본어를 사용하고 있음. 그러나 ‘드 베커’는 그들의 나름대로 독자적인 언어가 있다고 봄. =‘유곽 언어’
① 요시와라의 유곽 언어의 예들.
⇒ ㉠ 독자적인 의음(擬音)으로 의미가 없는 애무의 말.
㉡ 우회적인 표현을 사용 (ex. 등잔의 심지 = ‘마른 남자’, 식초 = ‘아마리=별로의 의미’)
참고 자료
이경덕 편저. 『(성풍속으로 보는)일본문화』. 가람기획. 1999
서현섭 지음. 『일본인과 에로스』. 고려원. 2004
사사마 요시히코 지음, 김인호 옮김. 『성의 일본사』. 자작.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