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 교회 배경 - 헬라철학 배경
- 최초 등록일
- 2006.09.14
- 최종 저작일
-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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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대 교회 성립에 대한 여러 배경들 중 철학적 배경에 대해 기술한 보고서입니다. 물론 최상급 점수를 받았습니다.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1. 헬라철학과 초대교회
1.1 헬라철학과 초대교회 관계
1.2 초대 교회 당시 헬라철학의 특징
2. 헬라철학의 조류들
2.1 에피큐로스 학파
2.2 퀴닉 학파
2.3 스토아 학파
2.4 신플라톤주의
나가며
본문내용
초기 기독교 역사를 보면 헬라 문화는 주전 330년 경 알렉산더 제국에서부터 주후 30년 아우구스투스 황제까지 360년 남짓한 시간동안 다양한 영향을 초대교회에 미쳤다. 이 시기는 주전 200년을 기준으로 하여 크게 두 시기로 나뉜다.
주전 200년이 지나면 아시아, 이집트, 팔레스타인, 시리아 등에서 토착문화가 발흥하여 헬라문화의 번창이 수그러졌다. 그렇지만 헬라문화는 이후 발흥된 로마제국을 통하여 지중해 연안은 물론이고 아프리카, 아시아 등 여러 지역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정치적으로는 로마제국이었지만 문화적으로는 헬라제국이었다.
초대교회는 이러한 헬라문화를 배경으로 한 역사 무대에서 세워졌다. 이 글에서는 초대교회에 영향을 미친 헬라문화 배경 중에서 헬라철학을 중심으로 한 철학적 배경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자신을 보호해주는 도시 국가의 소멸은 사람들이 자기 자신과 개인에 대한 발견을 하게 해주면서도 실존의 불안감을 안겨다 주었다. 이는 현실의 삶에 대해 깊게 생각하게 해주었으며 또한 이 삶을 넘어서 내세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켰다. 로마 제국의 안전과 번영은 로마제국의 도덕적 타락을 부채질하였고 로마인들은 도덕성이 따르는 새로운 종교를 요청하기 시작하였다. 당시 어느 종교도 보편적인 종교로 발전할 만한 구원관, 세계관, 창조관 등을 제공해주지 않았다. 헬라철학도 종교적인 색체를 띄었지만 종교적인 본질을 제공해주지 못했다. 이런 도덕적이고 종교적인 공백기에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시고 교회를 세우셨던 것이다. <끝>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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