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목회신학
- 최초 등록일
- 2006.09.12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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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목회신학의 정체성-결론
목차
제1장 목회신학의 학문적 정체성
제2장 목회신학의 성경적 근거
제3장 목회 신학의 역사적 개관
제 4장 현대 목회신학의 동향
제5장 결론 목회신학의 새로운 지평을 열며
본문내용
제1장 목회신학의 학문적 정체성
1.목회신학의 정의
목회신학의 필요성의 궁극적인 관심은 직무와 교회의 전체적인 활동이 바르게 실천되도록 하는데 있다. 목회자가 목회사역을 행함에 있어서 신학적 기초를 결여하고 있을 때 꿩 잡는게 매라는 식의 결과 지향적인 목회에 유혹을 받게 된다.
이것이 바로 현대목회의 위기요 교회의 세속화이다.
그것의 원인들 보다 근본적으로 분석하면 다음의 세 가지를 들 수 있는데 실용주의 목회철학, 세속적 기업경영, 그리고 목회성공사상이다.
(1) 세속적 목회경영
목회자는 목회에 업적을 극대화하기 위해 사람들은 교회로 끌어당기는 방법과 수단을 성경적으로 비판적인 검증을 거치지 않은 채 받아들여 사용한다.
결국에는 교회가 세상문화를 따라가면서 세속화의 길을 걸을 수밖에 없다.
이와 같이 세속적 경영원리가 목회사역에 거의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은 무엇보다도 건전한 목회신학의 부재 때문이다. 성경적인 교회성장과 부흥은 오로지 하나님의 주권에 있다. 부흥은 인간의 열심이나 조작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2) 실용주의 목회철학
이실용주의는 간단히 말해서 수단이 목적을 정당화 시킨다는 사고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실용주의자는 지금 무엇이 효과적인가를 보고 목회자는 오직 성경이 무엇을 말씀하시는가를 본다. 그러므로 두 현학은 존재론적으로 서로 대립할 수밖에 없다.
그렇게 될 때 교회사역에 하나님의 절대 주권은 무시되고 목회자의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교회부흥과 성장을 조작하려는 시도를 하게 되는데 이것은 분명히 성경을 벗어난 인본주의이다. 그러므로 목회자는 목회사역의 가장 실제적이고 간단한 문제라고 해서 신학적교리에 비추지 않은 채 그냥 넘어가는 경우는 없어야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