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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성서를 통해 본 동성애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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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09.12
최종 저작일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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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서의 세계관을 통해 동성애를 돌아본 글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성 혁명을 겪고 있는 교회
정당화되어가는 동성애
Ⅲ. 동성애에 대한 고찰
A.동성애에 대한 정의
B.동성애의 원인
Ⅳ. 동성애에 대한 다양한 접근
A. 동성애에 대한 성서적 접근
1. 구약성서에서의 동성애
2. 신약성서에서의 동성애
B. 동성애에 대한 문화적 접근
C. 동성애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성서를 통해 본 동성애>

오늘날 현대 문명은 다양성을 인정하며, 다수 보다는 소수에, 정통보다는 비정통에 가치를 더 중요하게 여기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포스트모던이라고 한다면 어떠한 정형화된 틀에서의 일탈을 추구한다 그리고 나아가 상대성과 다양성, 해체 후의 혼합을 인정한다. 21세기의 문화의 변화 속에서 성의 대한 담론 역시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의 조류를 타고 있다.
유교문화권에 속해 있고 가부장적인 가족구조를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성에 대한 개념이 폐쇄적이었다는 것이 사실이다. 지극히 예를 따지고 남녀의 성별에 따른 역할을 구분하며 성에 대한 선을 명백히 했다. 하지만 현재의 모습을 바라보았을 때는 격세지감을 느낀다. 포스트모더니즘 사조로 인해 생물학적인 섹스(몸)를 실제적 토대로 보는 본질주의를 해체하고 섹스, 젠더 이분법을 해체하면서 본질로 주어진 생물학적인 몸도 구성된 젠더로 이해하는 이분법의 경계를 허물어뜨리는 방향으로 진행하고 있다. 한국여성연구소, 여성과 사회, 15호 2004, 69
이렇듯 남성과 여성이라는 성의 구분이 재해석되고 있을뿐만 아니라 동성간의 문제에 대해서도 재해석되어지고 있다. 다양성과 상대성을 인정하는 시대적 조류가 동성간의 문제에도 과도하게 똘레랑스 다른 사람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의 자유 및 다른 사람의 정치적, 종교적 의견의 자유에 대한 존중

를 남용하고 있다.
동성애 문제도 보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이해가 되어지고 있다. 이 관점이 신자라 비신자는 구별에서 오는 이해의 차이가 아니라 같은 기독교 공동체 안에서도 서로 다른 견해를 주장하고 있다.
이 글은 신약적인 관점에서 동성애를 비판하려고 한다. 우선 동성애가 정당화 되어가고 있는 현실에 대해서 알아보고, 동성애에 대한 정의 및 그 원인에 대해서 알아본다. 그리고 기독교 윤리적 차원에서 동성애를 바라보고자 한다. 신·구약성경을 통해서 동성애에 해석해보고 동시에 문화적·심리학적 측면에서 동성애를 해석해 본다..

참고 자료

한국여성연구소, 여성과 사회, 15호 2004,
스탠리 그렌즈 / 남정우 역, 『성 윤리학』,(살림,2003),
신원하(고려신학대학원 기독교 윤리학 교수), 『Coming Out : 동성애자와 교회』
조두만 편저,『주해설교 로마서』, (신수출판사,2003),
제임스덕/김철․최천석역,『로마서1-8』,(솔로몬,2003),
조두만 편저,『주해설교 로마서』, (신수출판사,2003),
폴 악트마이어,『로마서』,한국장로교출판사,
조두만 편저,『주해설교 살․고린도서』, (신수출판사,2001),
이상근, 『구약외경』,(성등사,1998),
신대원 연구 논문, 김상철, 『동성애에 대한 신약 성경의 입장』
죠쉬멕도웰,돈스튜어트,『세속종교』,(기독지혜사),
김동중외 2명, 『섹슈얼리티로 이미지 읽기』,인간사랑
안명준교수 연구 논문, 『동성애에 대한 신학적 접근』
김경진, “우리 시대의 이방인”, 『성서마당』47(2001)
배정훈, “구약성서에서 바라본 동성애” 『성서마당』47(2001)
정종훈, “기독교 윤리적 관점에서 본 동성애”, 『성서마당』47(2001)
제임스 패커, “결코 쉽지 않은 교회의 싸움, 동성애”, 『목회와 신학』
Raymond J. Lawererce. Jr, The Poisoning of Eros (New York:Augustine/Moore Press,1989)
K. J. Dover, Greek Homosexuality (Cambridge, Mass. Harvard Univ. Press, 197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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