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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조가사론]연행가 분석

*나*
최초 등록일
2006.06.15
최종 저작일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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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후기 기행가사인 연행가에 대한 보고서 입니다.

목차

I. 서론
1. 조선후기 가사의 변모양상 및 의의
2. 조선 전․후기 기행가사의 변모양상
3. 조선후기 사행가사로서의

본문내용

1. 조선후기 가사의 변모양상 및 의의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 가사는 전기의 가사의 특성을 일면 지속하면서도 변화를 보인다. 이 시기의 가사는 특히 산문 정신과 서민 의식의 성장이라는 대세의 영향을 받아 나름대로 많은 변모를 겪게 된다. 조선후기 가사가 조선전기에 대하여 가지는 차별적 특징은 작가 계층이 여성 및 서민에게까지 확대되고 향유층이 확대되어 가사가 대중화 되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특히 여성이 새로운 작자층과 향유층으로 떠오르고 규방가사가 지어졌다는 점은 중요하다. 이로 인해 조선 전기의 정격 가사에 비해 형식이 자유로워진 변격 가사가 나타났으며, 기록성과 서사성이 확대되어 거의 수필에 가까운 장편 가사가 등장하게 된다. 주제나 표현 면에서도 다양성을 띠게 되었다. 주제나 표현에서의 다양성은 임진왜란 이후에 비참함이나 적개심을 포함하는 전란의 가사, 현실을 비판하는 내용의 가사, 미풍양식이나 농사일을 권장하는 실용적인 가사, 남녀의 노골적인 사랑을 주제로 한 애정가사, 종교적 교리를 세상에 펼치는 포교가사, 견문 체험의 상세한 서술 등으로 나타났고 특히 인간성의 해방을 가사의 내용에 담고 있는 것에서 발견할 수 있다. 특히 현실을 비판하는 가사의 등장은 조선전기의 가사가 천편일률적으로 음풍농월, 안빈낙도, 충의이념을 담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인 현상이다. 한편 그 미의식에서도 전기의 가사작품들이 숭고미와 우아미를 지향했던 것과 대조적으로 비속한 어조를 통해 골계미나 서민적 미의식을 드러내었다.
이처럼 작품 계열과 유형에 따른 다면적 발전은 이 시기의 다양한 문학적 욕구가 가사라는 갈래가 가질 수 있는 확장성을 최대한으로 실현한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조선 후기의 가사의 변화는 조선 전기의 가사와 비교할 때 문학이 당대의 현실을 적극적으로 수용해야 한다는 점을 잘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임기중, 『연행가사연구』, 아세아문화사, 2003.
정기철, 『한국 기행가사의 새로운 조명』, 역락, 2001.
최강현, 『홍순학의 연행유기와 북원록』, 신성출판사, 2005.
*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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