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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학]사회 질서 유지에 관한 아담 스미스와 사회계약론자의 생각, 그리고 흄의 동감과 반감의 원리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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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06.14
최종 저작일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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홉스의 주장을 다음과 같이 살펴보면
`평화를 위해 외부의 투쟁과 간섭으로부터 사회계약에 의한 단합된 행동이 필요하여 사회가 형성된 것이다.`
`자연상태에서의 인간들은 모두가 양심에 있어 공통의 도덕법을 실제로 준수한다고 믿을 수 없고 그들의 자유와 권리를 보존하기 어렵기 때문에 즉 그들의 생명·자유·재산의 상호보존을 위하여 사회적 계약에 의해 결합한다 이렇듯 자유와 권리의 좀더 효과적인 보존을 위해 하나의 조직된 사회를 형성하는 것이 인간의 주된 관심사` .


인간은 원해 선하지만 그것은 불완전하여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때 이 분쟁을 조정할 제 3자가 없기에 이성적인 인간은 정의를 구현할 수 있는 기관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그것은 사회계약에 의해 사회 속에서 하나의 기관인 정부의 형성을 통해 사회질서는 만들어진다고 하였다.



로크도 인간이 서로 갈등하게 되어 전쟁상태에 돌입하게 된다는 측면을 인정하지만, 그 갈등의 원인은 재산을 탐내고 강탈하면서 발생하게 된다고 설명한다. 능력의 차이는 재산의 차이로 나타나고 , 남의 재산을 시샘하는 사람들은 도둑이 되거나 살인을 저지르게 된다는 것이다. 결국 로크가 말하는 사회계약의 동기는 자신의 재산을 지키고 나아가 생명과 안전을 보존하기 위한 방편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서로의 동의와 협약으로 만들어진 권력은 그 권력을 부여한 개인들의 재산과 안전을 지켜야할 의무가 있으며 그 권력이 이것을 성실히 이행하지 못한다면 새로운 권력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여기에 로크의 저항권의 논리가 있다.


우리는 일상 생활 속에서 도덕적 주체로서 행동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가치의 인식자나 담지자로서, 선․악과 시․비를 가리고 행위의 근거와 동기를 따지며 나아가 자신이 행한 행동의 결과를 반성적으로 사유한다. 또한 관찰자나 조언자로서 타인의 행동에 대해 칭찬과 비난의 판단을 내리거나 실천적․도덕적 조언과 충고를 행하며, 나아가 모든 사람들이 따라야할 보편적인 행위규범과 도덕적 원리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럴 때 선․악과 시․비를 구별하는 근거와 행위의 동기에 관한 실천철학적 성찰은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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