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문학]seize the day
- 최초 등록일
- 2006.04.28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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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쏠 벨로우의 `Seize the day`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만점을 받은 레포트이니 많은 도움되실 겁니다.
목차
1. 서론
(1) 유태계 문예 부흥과 그들 작품의 정서적 특징
(2) `오늘을 잡아라`
본문내용
쏠 벨로우는 그가 유태계라는 사실을 인지하지 않고는 작품을 이해하기 어려울만큼 유태계의 특성을 작품에 반영한 작가이다.
특히, `오늘을 잡아라`에서는 더욱 그러한 유태적인 특징과 정신이 작품의 근간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이 작품을 분석하기에 앞 서 미국문단에서의 유태계 문학의 발전 배경과 그 특징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유태계 문예 부흥` 제 2차 세계대전 이후로 흑인 작가들에 못지 않게 유태계 작가들이 크게 활동한 시기이다. 흑인의 활발한 활동을 `할렘 문예 부흥`이라고 부르듯이, 유태계 작가의 활동은 `유태계 문예 부흥`이라고 부른다. 미국 문단의 주변을 맴돌던 유태계 작가들은 제 2차 세계대전을 겪은 이후로 활동을 폭을 넓혀오다 1940년대 말부터 미국 문단의 중심부에 들어서게 된다. 이 때의 활발한 문학활동에 힘입어 `유태계 미국 문학`이라는 하나의 카테고리를 낳게 되고 1950년대를 `유태계 십 년`이라고 일컫는다. 유태계 작가들이 이렇게 미국 문단에서 각광을 받은 데에는 두가지 이유가 있다. 하나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유럽 곳곳에서 흩어져 살던 유태인들이 미국으로 이민을 오기 시작하여 1950년대에 이르러서는 미국 사회에 어느 정도 뿌리를 내리고 문학에 눈을 돌릴 여유를 얻은 것이다. 둘째는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한때 서구를 휩쓴 친유대주의이다. 전쟁에서 그들이 겪은 고통과 시련에 많은 미국인들이 관심을 갖게 되고, 작품에서 드러나는 유태인들의 민족적 아픔에 미국인들도 쉽게 동화되고 교감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러한 특징 때문인지, 유태계 작가들의 작품에는 유럽인, 미국인 작가의 작품에서 보다 풍부한 감정표현을 볼 수 있다. 그들은 슬픔과 눈물을 표현하는 것에 자유롭고 나아가 그런 슬픔과 눈물을 통해 타인과 자기 자신을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을 `구원적 고통`이라고까지 이야기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