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종교개혁
- 최초 등록일
- 2006.03.30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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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개혁에 관한 글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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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헤겔은 봉건시대로부터 이탈하는 사건으로 종교개혁, 프랑스혁명, 산업혁명을 보았다. 그 중 종교개혁은 인간의 보편정신과 자유를 확대하는 과정이며 인간해방의 계기가 되었다. 또 독일의 민족주의자들은 이를 매우 독일적인, 일종의 정치적 사건으로 보고 독일 민족정신의 개화 계기가 되었다고 보았다. 트렐치는 프로테스탄트가 삼위일체를 주장하며 인간을 교조화 했다고 보았고, 그리스도교의 십자가는 인간의 구원 통로를 제한하여 규제적이라고 했다.
이렇게 16세기에 들어서 유럽사회가 재형성되는 사건인 종교개혁이 일어나게 된다. 유럽전체가 분열되어 라틴족은 카톨릭을, 게르만은 프로테스탄트가 되고 독일 영방제후들이나 국민국가의 민족국가들 등의 지역주의 정치세력이 급속히 성장하여 정치 단위에 많은 변화가 생겼다. 그리스도교가 개별화되어 개인이 종교를 선택하는 다원적 문화구조가 출현하게 되었고, 중산층과 국민국가가 대두되면서 전통적 카톨릭의 권한은 더 이상 거의 존재하지 않았다. 당시 교황이었던 메디치가 출신 레오 10세는 로마의 성베드로 대성당의 바실리카를 재건하는데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서 면죄부 판매를 시도하였다. 이는 신성로마제국이 지방분권적이었으며, 마인츠 대주교였던 알브레흐트의 적극적인 호응으로 신성로마제국에서 집중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것들은 당시 교회에 대한 불만과 성직자에 대한 불신의 씨앗이 되었다. 종교개혁이 일어난 요인으로 ①정신적으로는 중세 내내 독일이나 저지대 지방에서 있었던 내적 경건과 신과의 직접적 교섭을 강조하는 종교운동이다. 이는 교회의 근본적 신앙 체계를 파괴하는 힘으로 작용했다. ②정치적 요인으로 각 국가의 통일기운이 생기고, 일반민중들도 국민국가를 원하게 되었다. 종교는 국가권력 밖에 있는 거대한 세력이었고 군주는 교회를 국가 통합의 장애물로 간주했다. 그러므로 종교개혁은 군주권 강화에 좋은 기회가 된 것이었다. ③경제적으로 자본주의의 발달로 교회나 수도원의 막대한 토지재산이 자본화되고 생산을 위해 투자해야 한다는 시대적 요청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제 전통적 가치체계, 인식의 혼란, 해체가 일반화되면서 새로운 원리를 프로테스탄티즘이 부분적으로나마 제공할 수 있다고 보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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