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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문화의 변화와 동성애

*희*
최초 등록일
2006.03.20
최종 저작일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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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금 현재의 문화와 동성애를 바라보는 시각의 변화에 대하여 쓴 글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무엇보다 대중문화의 영향이 크다. 한국 사회에서 금기시되던 동성애가 수면 위로 처음 떠오른 1996년 이후, 영화 만화 뮤직비디오 등을 통해 동성애에 대한 다양한 접근이 있었고, 결정적으로 `왕의 남자`에서 여자보다 더 아름다운 남자 공길은 동성애에 대한 대중들의 마지막 심리적 저항선을 무너뜨렸다. 동성애 문화에 대한 논의는 결국 광의적 의미에서 성문화의 정치적 변화와 관련이 있다. 동성끼리 사랑을 하고 육체적 관계를 갖는 것에 우리의 시선을 현혹 당해서는 안 된다.
동성애에 대한 말초적이고 감각적인 접근은 이것을 성의식 개방으로 단순 해석하는 현상학적 오류를 범하게 만든다. 또한 최근 동성애 문화의 수면 위 급부상은 정치권력의 변화, 사회 주류계급의 구성원 변화와도 놀랄 만한 함수관계를 갖고 있다.
인간 성행위 중에서도 동성애는 오랫동안 사회 금기의 영역에 속해 있었다.
그러나 인간이 존재할 때부터 동성애는 존재하고 있었다는 것을 많은 자료들이 증명해주고 있다.
성서 창세기의 카인과 아벨도 동성애적 관계로 해석하는 시각도 있다. 소돔과 고모라에서도 동성애가 창궐했다고 적혀 있다. 그러나 시대적 환경에 따라 동성애를 바라보는 시각의 편차는 크다. 고귀하고 지혜로운 고대 그리스 남성들은, 저급하고 지능이 낮은 여성들과 관계를 갖는 것보다는 지식 있는 고귀한 남성들끼리의 동성애를 더 선호했다. 동성애를 정서적으로 동양보다 더 용인하는 서구문화의 전통 속에는, 여성비하의 사고가 숨겨져 있는 것이다. 그래서 여성보다 남성 동성애가 훨씬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예술의 영역 속에서도 동성애 흔적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영화 ‘토털 이클립스’는 상징주의 대표적 시인 랭보와 베를렌느의 동성애를 다루고 있다.
그러나 동양에서는 음양 이원론에 의해 남성과 여성이 결합하여 조화로운 세계를 만드는 것을 이상적으로 생각했다. 조성왕조실록을 보면 문종의 세자빈이었던 봉씨의 경우 궁녀와 동성애가 발각되자 폐위되었고, 집으로 쫓겨난 후에는 자결해야만 했다.
유교적 덕목이 압도적 힘을 발휘하던 조선 사회에서 동성애는 무서운 금기의 영역이었다.
수평적 부부관계가 중심인 서구사회와는 달리 혈연 위주 수직적 가족관계가 중심인 동양사회에서는 후손을 잇지 못하는 동성애는 가장 큰 죄악이 될 수밖에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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