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06.03.02
- 최종 저작일
-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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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깔끔하고 세심하게 잘 정리되어 있는 자료입니다.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하여 A+을 받은 감상문이니 여기에 여러분의 의견과 자료를 조금씩만 더한다면 원하시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목차
1. 정약용의 생애
2. 정약용의 사상
3. 작품 내용요약
제1부 두 아들에게 보낸 편지
제2부 두 아들에게 주는 가훈
제3부 둘째 형님께 보낸 편지
제4부 다산의 제자들에게 당부하는 말
4. 효(孝)와 독서에 관한 정약용의 인식
5. 배움의 궁극적인 목적 고찰
6. 책속에 투영되어 있는 교육사상과 아버지로서의 역할
7. 맺음말
본문내용
2. 정약용의 사상
철학
다산의 사상은 당시 조선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사회 전반을 지배하던 성리학(性理學)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한다. 먼저 다산은 이(理)의 실제성을 부정한다. 무형의 추상물인 이가 현상의 존재근거일 수 없다는 것이다. 인성론(人性論)에 있어서도 그는 성리학의 주요 명제인 성즉리(性卽理)를 부정한다. 다산은 성(性)이 기호(嗜好)라고 생각하였고, 비생산적인 4단7정(四端七情)의 논쟁에 관심을 두지 않았다. 다산의 윤리관(倫理觀)도 철저히 실천적인 성격을 띤다.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에서만 인·의·예·지(仁·義·禮·智)가 성립된다는 것이 그의 확고한 신념이었다.
정치와 경제
다산의 정치·경제사상의 핵심은 개혁사상(改革思想)이다. 그는 당시 사회를 "털끝 하나도 병들지 않은 것이 없는" 사회로 진단하고 이 병을 치료하기 위한 전면적인 개혁을 주장했다. 그의 개혁안을 담은 대표적인 저술이 경세유표(經世遺表)와 목민심서(牧民心書)인데, 경세유표는 당시의 법질서를 초월한 국가기구 전반에 걸친 개혁의 청사진이고, 목민심서는 법질서 안에서의 지방행정에 대한 개혁안이다. 다산의 개혁안은 제도개혁에 집중되어있다. 제도개혁 중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것은 여전제(閭田制)로의 토지제도 개혁안이다. 마을 단위로 토지를 공동으로 소유하고 공동으로 경작하여 그 생산물을 노동일수에 의하여 공동으로 분배하자는 것이 이 개혁안의 골자이다.
토지제도의 개혁과 함께 그는 당시 부정·부패의 온상이 되었던 환곡(還穀 : 조선 시대, 삼정(三政)의 하나. 국가가 비축했던 곡식을 춘궁기에 백성에게 꾸어 주었다 추수 후 돌려받는 곡식 및 그 제도)과 군포(軍布 : 조선 시대에 병역을 면제하여 주고 그 대신 받아들이던 삼베나 무명. 군보포)의 개혁도 강력히 주장했다. 또한 봉건 지배층의 기반을 강화, 유지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신분제도와 과거제도 등도 중요한 개혁대상이었다.
다산은 "천자(天子)는 대중이 추대하여 된 것이기 때문에 대중의 의사에 따라서 천자를 교체할 수도 있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또한 "통치자가 백성을 위하여 존재하는가, 백성이 통치자를 위하여 존재하는가"라는 질문을 제기하고, 백성들의 필요에 의해 통치자를 선출했기 때문에 통치자는 백성을 위하여 존재한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