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문학개론]소설의 종류
- 최초 등록일
- 2006.01.06
- 최종 저작일
- 20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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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미문학개론 시간에 소설의 종류에 대해 레폿을 쓴 글입니다.
저 나름대로 소설의 종류를 형식적인 유형, 정의, 중요요소를 경험으로 나누어보았습니다.
공부하시는데 많은 참고 되길 바랍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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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장편소설, 단편소설 그리고 중편소설 이것들은 형식적인 유형이다. 이것들은 다른 종류의 유형들 즉, 우화와 같은 기법, 과학소설과 같은 내용의 형식, 실존주의와 같은 주제, 또는 이것들의 결합들에 선행한다. 학자를 위해서 이 같은 유형에 대한 지식은 어떤 문학사의 연구를 위해 필요하다. 왜냐하면 많은 유형들이 문학운동과 연관되어 일어났기 때문이다. 비평가를 위해서 이 유형에 대해 아는 것은 그가 작품의 성취도를 규명하는 것을 돕는다. Crane 의『 Maggie : A girl of the Street』를 설명하자면, 그것은 예를 들어 낭만주의 소설들과 비교해보기 보다는 다른 자연주의 소설들과 비교하는 것이 보다 적합하다. 독자를 위해 이 유형을 아는 것은 그에게 작가의 일반적인 목적을 인식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그래서 그는 그 소설을 이해할 수 있고 즐길 수 있다. 아이스크림이 스테이크와 같은 맛이 아니라거나 야채가 디저트처럼 달콤하지 않다고 불평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일 것이다. 같은 이유로 우리는 그 소설의 중요한 목표가 우리의 정서에 호소하는 것으로 되어 있는 『폭풍의 언덕』과 같은 낭만주의 소설을 정확한 표현의 진실성(박진성)이 부족하다는 것으로 평가하지 말아야만 한다. 이에 반해서, 우리는 『Pride and Prejudice』와 같은 관습소설이 민감하고 정확한 인간 관계의 탐색에 목적을 두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정서적인 격렬함(감정의 분출)과 『폭풍의 언덕』을 어울리게 하려고 시도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도끼로 기대해야 할 것을 매스(수술용 칼)로 기대하지 않아야 한다.
이 단원의 대부분은 소설유형의 정의로 구성될 것이다. 이 정의들은 우리가 그 유형들이 서로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가 혹은 작가가 왜 다른 것 보다 이것을 쓰기로 결정했는가를 알지 못한다면, 그다지 큰 의미를 갖지 못할 것 같다. 이를테면, 한 작가가 왜 탐정소설을 쓰는가? 그가 탐정들과 범죄에 흥미를 느끼기 때문이라는 것처럼 단순하지는 않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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