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론]표제음악
- 최초 등록일
- 2005.12.26
- 최종 저작일
- 2004.11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표제음악에 대해서 정리한 자료입니다.
특징과 유형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목차
1.표제음악의 발전
2.표제음악의 특징
3.표제음악의 유형들
본문내용
표제음악의 발전
표제음악의 특징
표제음악이란 이야기식이나(narrative)서술적 묘사(descriptive)를 하는 음악유형을 말하며, 19세기의 표제음악에서는 음악외적 프로그램이 음악의 형식구조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면서 그 음악적 제스츄어나 내용을 좌우하는 주 요인이 된다. 작곡가들은 빈번히 자신들의 작품이 탄생하게 된 동기나, 음악이 암시하는 감정과 행위를 설명하려는 해설을 음악회 프로그램에 첨부하였고, 이러한 음악은 순수한 기악음악이면서도 음악회 프로그램 해설에서 청중들에게 설명되는 음악외적 아이디어들과 긴밀한 연관성을 가진다. 표제음악 중에서 작곡가의 실제 경험이나 상상적 경험을 암시하는 것이 베토벤의 『교향곡 제 9번』이다. 무소로그스키의 『전람회의 그림』은 어느 화가의 그림들을 영원히 기억하도록 만드는데 성공했고 브람스의 『대학축전서곡』처럼 제목이나 그 내용에 있어서 기념해야 될 사건이나 어떤 기회를 나타내며 오래된 교가 풍의 노래들을 가지며 차이코프스키의 『1812년 서곡』은 러시아가 나폴레옹을 물리치고 얻은 승리를 축하하기 위해 쓰여진 곡이다.
표제음악의 유형들
낭만주의시기에 작곡된 프로그램 음악의 유형은 표제교향곡(programsymphonies),
교향시(symphonic poem), 음악회용 서곡(concertovertures)과 연극음악(incidental music)은 물론 짧은 피아노 소곡들이 있다. 이 중에서 교향시가 가장 전형적인 19세기의 산물이다.
표제교향곡
베토벤의 6번 교향곡은 19세기의 표제교향곡의 효시로 알려져있다. 그의 의도는 낭만주의 작곡가들에게 채택되어 교향악적 작품들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주었다. 표제 교향곡의 가장 성공적인 작곡가는 베를리오즈와 리스트였다. 베를리오즈의 대표적 표제교향곡은 『이태리의 하롤드』와 『환상 교향곡』이며 리스트의 예로는 『파우스트 교향곡』과 『단테 교향곡』이 있다.
베를리오즈는 환상 교향곡에서 <고정 상념>과 큰 규모의 오케스트라를 사용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