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 독후감]유한계급론을 읽고
- 최초 등록일
- 2005.12.15
- 최종 저작일
- 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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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베블런의 “유한계급론” 역시 사전 지식만으로도 당시대의 큰 반향을 일으켰던 비판적인 책이었고, 그러면서도 마르크스의 경제학과는 또 다른 접근의 시도한 나름대로 구미가 당기는 책이었다.
‘귀족 마케팅’이라는 마케팅 분야가 따로 생길 만큼 우리사회의 곳곳에는 명품족들이 넘쳐나며, 소위 허영심에 깃든 일반계급들이 명품을 갖기 위해 벌이는 각종 사회적 문제들이 눈쌀을 찌푸리게 만드는데 이미 100년도 더 전에 그러한 문제에 대해 학문적으로 고찰해본 학자가 있다는 사실이 참 흥미롭다.
목차
◉서론-들어가며
◉본론-책의 내용 살펴보기
1. 유한계급의 기원
2. 금력과시경쟁
3. 과시적 여가
4. 과시적 소비
5. 생활수준을 결정하는 금력
6. 취미생활을 규정하는 금력
7. 금력과시문화를 표현하는 의복
8. 생산노동을 면제받는 유한계급과 보수주의
9. 고대적 특성의 보존
10. 용맹성이 남긴 유산들
11. 행운에 대한 믿음
12. 종교의례
13. 비차별적 관심의 유산들
14. 금력과시문화를 표현하는 고등학문
◉결론-느낀점
본문내용
베블런의 ‘유한계급론’은 당시대에 대한 철저히 냉소적인 시각으로 점철된 작품인 것 같았다. 유한계급의 기원에서부터, 그들이 노동을 천시하는 이유, 비실용적인 옷을 입는 이유, 낭비를 일삼는 이유, 그들의 종교, 학문 등 모든 요소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그들의 모든 것을 규명하려는 노력을 보여주고 있었다.
당시 19세기 말, 20세기 초반의 시대 상황이라는 것은 산업혁명 이후 제국주의 국가들이 등장하여 팽창하면서 막대한 부를 축적해가는 시기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축적된 부는 일부의 선택된 집단에게 집중되게 되고 그들이 바로 유한계급 즉 leisure class인 것이다.
유한계급에 대한 종합적인 결론들을 살펴보면, 베블런은 유한계급의 행동양식의 본질을 명예의 획득과 과시로 보고 있다. 이는 오늘날 대다수 일반인들이 꿈꾸는 것이기도 하다. 그리고 베블런은 그 명예라는 것이 최초의 사회적 의미를 얻게 되는 과정의 기원을 원시적인 약탈 문화에서 찾는다. 약탈과 사냥을 통해 자신의 우월함을 과시하는 것이 집단적 관습으로 정착되면, 비약탈적 활동에 투입되는 육체노동은 비천하고도 가치 없는 것으로 인식되고, 그에 따라 계급이 분화한다고 말한다. 비천한 노동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열등한 인간으로, 약탈 경쟁에 승리한 사람은 고귀한 인간으로 이해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유한계급론-베블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