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언어]마크업언어
- 최초 등록일
- 2005.12.12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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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컴퓨터언어]마크업언어
목차
1> SGML [Standard Generalized Markup Language]
1. 정의 2. 특성 및 장단점 3. 사용
2> HTML [HyperText Markup Language]
1. 정의 2. 특성 및 장단점 3. 사용
3> XML [ eXtensible Markup Language]
1. 정의 2. 특성 및 장단점 3. 사용
SGML, HTML, XML 비교표
본문내용
문서 처리를 지원하기 위해 문서에 추가되는 마크업 정보를 표현하는 언어. 문서에는 문서 내용 이외에, 문서의 논리 구조나 체제와 같은 문서의 서식 작성을 지정하거나, 문서 내용의 색인 또는 찾아보기 작업(indexing) 방법을 지정하거나 문서 중의 단어나 구, 화상과 같은 어떤 요소를 같은 문서 또는 다른 문서 중의 다른 요소와 연결(link)하는 방법을 지정하여 컴퓨터 시스템에 지시하는 마크업 정보가 추가되어야 한다. 이 마크업 언어는 문서 내에 매입(embed)되는 일련의 부호로 구성되며, 마크업 언어로는 SGML, HTML, XML 이 있다.
1. SGML [Standard Generalized Markup Language]
1) 정의
1986년에 표준(ISO8879)이 확정된, 전자문서를 만들기 위해 채택된 국제 문서 표준 양식. 표준 일반 마크업 언어를 나타내며, 다양한 형태의 전자문서들을 서로 다른 시스템들 사이에 정보의 손실 없이 효율적으로 전송저장자동처리를 하기 위한 텍스트 마크업용 메타언어이다.
2) 특성 및 장, 단점
SGML은 복잡하고 다양한 자료를 텍스트 기반 자료 구조로 표현할 수 있는 매우 강력한 언어로 헤더파일, 문서형태정의(DTD), 본문 등 세 부분으로 구성한다. 문서의 실제적인 표현은 출력매체나 스타일의 선호도에 따라 달라지는데, 문서의 구조를 정의할 수 있는 메타언어로서의 가장 큰 문제점은 SGML의 방대한 옵션과 복잡한 구조로 인해, 웹 브라우저에서 SGML을 지원하는 것은 매우 어려워 널리 쓰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