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비코와 신문화사
- 최초 등록일
- 2005.12.12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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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코와 신문화사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비코와 신문화사
Ⅲ. 신문화사의 관점에서 보는 역사의 문제점과 그 방편
Ⅳ.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비코는 인간은 최초에 필요성을 느끼고 유용성을 찾으며 그 뒤에 안락에 몸을 맡기고 쾌락에 빠지고 사치 속에 분별력을 잃어 자신의 본질을 고갈시킨다고 생각했으며 그러한 내적 필연성에 근거하여 본질적으로 순환적인 사회와 역사의 이론을 세운 것이다. 비코에 의하면 역사는 신의 시대-영웅의 시대-인간의 시대로 진행하고 이는 불가피하게 신의 시대로 되돌아가게 된다. 그리고 각 시대에는 그에 상응하는 언어가 있는데 신의 시대에는 상형문자(신성한 문자), 영웅의 시대에는 은유로 이루어지는 상징의 문자, 인간의 시대에는 일상적인 서간체 혹은 대중적 언어가 주류를 이룬다고 보았다. 이러한 면에서 은유, 제유, 환유, 아이러니의 네 가지 수사법이 역사적 상상력의 심층 구조에 존재하고 있다는 헤이든 화이트의 주장은 비코에게서 -논지의 취지는 다를지라도-그 선례를 찾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화이트는 과거의 인간들이 빠져있는 언어적 한계보다는 현재의 역사가가 처해 있는 문화적 환경을 강조하고 있는데 비코에게 화이트에게서 보이는 복잡하고 세련된 논리를 기대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사상가의 독창성은 새로운 영감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에 있으며 각 시대는 그 자체의 사유 방식을 갖고 있고 그것은 그 특유의 언어에 의해 표출된다는 비코의 생각이 헤이든 화이트는 물론 언어적 전환을 추종하는 역사가들에게 하나의 이정표로 작용하였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참고 자료
이사야 벌린, 이종흡 ․ 강성호 역, 『비코와 헤르더』, 민음사, 1997.
김기봉 외, 『포스트모더니즘과 역사학』, 푸른역사, 2002.
이상현, 『신이상주의 역사이론』, 대원도서출판사, 1985.
조한욱, 『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 책세상,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