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잡가와 대중가요를 유흥성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앞으로 대중문화가 나아갈 올바른 방향에 대해서 적은 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 대상 및 범위
Ⅱ. 본론
1. 잡가의 정의
(1) 경기 12 잡가
(2) 서도 잡가
(3) 남도 잡가
2. 잡가의 특징
(1) 유흥성
(2) 다양성
① 다양한 감정 표출
② 동적 유흥
③ 언어유희
3. 현대 대중가요와 잡가
① 현대 대중가요에 나타난 유흥성
② 현대 대중가요에 나타난 청소년 문화의 특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8세기 이후 조선 후기의 사회는 여러 부문에서 급격한 근대적 변화가 있었다. 경제적으로는 농업에서 도시적 상공업과 임금노동 등으로 변화되었고, 사회적으로는 토지에 예속된 봉건적 신분관계로부터 상품과 화폐 소유 능력의 개인을 중요시하는 신분의 변화가 있었다. 이러한 사회변화를 통하면서 문화적으로 예술의 대중화가 되었다는 것이다.
18세기 이전의 문학은 신분 계급을 통한 양분적인 문화가 성립되었다면, 18세기 이후의 문학은 계급간의 양분적인 관계가 무너지면서 등장하기 시작한 대중 ‘민중’을 전통적 농촌사회를 배경으로 한 절대 대수의 하층 집단이라고 할 때, ‘대중’은 자본주의적 도시화의 절대 다수 하층민들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대중은 도시민들로 구성되는 것이다.(이노형, 한국 근대 대중가요의 역사적 전개 연구 과정,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2, 15p)
의 문화가 이루어졌던 것이다. 이런 대중예술은 방각본 국문소설, 잡가, 민화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을 것이다. 이 때에 성립된 예술은 이전 예술과는 달리 상업적인 전문 집단에 의해 생산, 공급됨으로써 근대적인 대중문화 시장이라는 새로운 질서 속에서 다수의 대중들에 의해 향유 될 수 있었다. 잡가 역시 이 시기에 사당패와 같은 하층 유랑민들의 입을 통해 향유, 전승되었다. 그러나 본격적으로 도시 유흥공간에 잡가가 드러나는 것은 19세기에 이르러서이다. 왜냐하면 이 때에 수많은 가집의 편찬과 음악에 대한 대중적 수요의 증가가 나타났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고미숙, 「대중가요의 선구, 20세기초반 잡가 연구」 『역사비평』1994년 봄, 역사문제연구소, 1994
고미숙, 「20세기 초 잡가의 양식적 특질과 시대적 의미」『창작과 비평』88, 창작과 비평사, 1995
임형택․고미숙,「한국고전시가선」, 창작과 비평사, 1997
김창남 『대중문화와 문화실천』, 한울아카데미, 1995
박애경, 「유행가의 형성과 과정 연구」『연세어문학』25,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993
박애경, 「조선후기 시가 통속화 양상에 대한 연구-잡가를 중심으로」『연세어문학』, 연세대 학교 국어국문학과, 1995
이노형, 「잡가의 유형과 그 담당층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87
이노형, 「한국 근대 대중가요의 역사적 전개 과정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 논문, 1992
최진원, 『국문학과 자연』,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86
James Curran외 2명, 『Cultural Studies and Communications』. Arnold. 1996
노미원, 「1910년대 유행한 잡가의 한 고찰」, 한국정신문화연구원 부속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5
하희정, 「잡가의 장르적 성격」,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