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인상주의
- 최초 등록일
- 2005.11.29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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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의 인상주의 학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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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상파의 세대는 1830년과 1841년 사이에 일어났다. 1830년의 삐사로의 탄생을 비롯하여 1832년 마네, 1834년 드가, 1839년 세쟌느와 시슬레이, 1840년에 모네, 1841년에 르노아르, 바지르, 교망과 모리죠 등이 태어났다.
모네는 광선과 색채가 지니는 의미에 대해서 새로운 눈을 떴다. 그의 예술은 두 세대의 미술의 간격, 곧 두 세대의 심미감각의 균열에 다리를 놓는 것이었다. 작가는 오직 자신의 인상을 표현하는데에 전념하여야 하며 따라서 순수한 자신을 찾는 것 이외에 또 추구할 것이 없다고 했다. 이것이 인상주의의 기적을 만들어 낸 이념이었던 것이다.
인상주의 형식의 보편적 원칙에 의하면 광선은, 실체와 그 외양의 변화의 추이를 나타내기 위하여 표현적으로 택하여진 실재적인 요소인데 말을 바꾼다면 의지나 이성이나 또는 정열에 의해서 마련되기 전에 감성에 의하여 택하여진 직접적인 원시적 형태의 것이라는 것이다. 인상주의의 이상은 시각적 감성의 구체적인 한계 내에 놓여있다. 이는 즉 인상주의는 개성적인 감각에 그 터전을 두고 있다는 뜻으로서 이는 즉 낭만주의와 사실주의로부터 인상주의를 분리시키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인상주의에 있어서는 사실주의가 가지고 있는 사실의 깊이는 지양하게 되지만 범위는 필요에 따라서 적당히 확장하기 까지도 하였다. 사실파 화가들은 지성적인 터전에 입각해서, 그가 이미 알고 있는 것들에 맞추어서 자신의 감성을 조정한다. 즉 그들은 그들이 본 것을 윤곽선이라든가 정확한 분석이라든가 또는 원근법이라든가 명암의 대조라든가 하는 유의 전통적 형식의 틀 가운데에 박아 버리는 것이다. 그러나 인상주의자는 주제의 자유로운 형태를 창조하며, 동시에 그 배경에도 사실파의 객관적인 영상보다 더 생생하고 생명감 있는 재현을 시도한다. 그리고 여기서 사실파적 주지주의와 신상파의 감각적 환희가 대응하게 된다는 것이다. 한편 인상주의적 형식의 통일은 어떠한 이론적 원칙에도 의지하지 않은 그들 자신의 직각력의 훈련이나 가시적 감각에 대한 정서적 반응에서 이루어진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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