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고전~후기인상)]서양미술사
- 최초 등록일
- 2004.01.01
- 최종 저작일
- 2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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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전주의 미술
* 고전주의 미술의 주제
* 대표화가
1) 다비드
2) 앵그르
3)그로
2.낭만주의 미술
* 대표화가
1)제리코
2)들라크르아
3.자연주의 미술
* 바르비종파
* 대표화가
1) 존 콘스터블
2) 터너
3)밀레
4.사실주의 미술
* 대표화가
1)쿠르베
2)도미에
5.인상주의 미술
*탄생 배경
* 나다르(Nadar)
* 우끼요에
* 대표화가
1)마네
2)모네
3)드가
4)피사로
5) 르느와르
6.신인상주의 미술
* 점묘화법
* 대표화가
1)쇠라
2)시냐크
7.후기인상주의 미술
* 대표화가
1) 세잔느
* 세잔과 현대 미술
2)고흐
*빈센트 반 고흐 13살 때 모습
3)고갱
**나비파(Les Nabis)
본문내용
1. 고전주의 미술
-고전주의는 1760년경 시작되어 1780, 1790년대에 그 절정에 달하고, 1850년경까지 계속되었다. 고전주의는 말 그대로 고전에 대한 동경에서 비롯된 것으로 당시 시대적으로 폼페이나 헤라클레늄의 유물이 발견되면서 그리스 로마 미술에 대한 관심과 그들의 삶을 이해하고 동경하게 된 것에서 비롯되었으며, 때마침 독일의 고고학자 빈켈만의 <고대미술사 1764년>도 출판되었다.
고전주의 미술은 바로 이런 고대인들의 삶을 재현하려 했다. 표현적인 면에서도 고대 미술 의 엄격성을 그대로 담고 있는데 고전주의 미술가들은 고대 그리스, 로마의 조각을 연구하고 회화 속에 그대로 표현하고자 했다.
즉 균형과 비례, 그리고 실감나게 그리기 위한 노력들이 화폭을 채우고 있으며, 이는 당대의 시대정신을 화폭으로 옮겨 놓으며 미술의 변화를 통해 시대 흐름까지도 읽어볼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하지만 19세기 전반으로 접어들면서 고전주의의 이성적이고 형식적인 것에 반발하는 미술이 나타나게되고 낭만주의, 사실주의 등의 새로운 유파들이 생겨난다.
물론 이들 미술사조는 결국 산업혁명과 프랑스혁명 등의 분위기를 틈타 당대의 미술에 대한 반발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엄격하고 장엄한 양식으로 고전적인 아름다움을 그려내려 했던 고전주의 미술양식으로 시작한 19세기 미술은 이후 다양한 변화를 거듭하면서 새로운 양식을 탄생시켰다.
고전주의는 그리스, 로마의 고대 미술을 재현한다하여 신고
미술주의라고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