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희곡 작품에 나타난 가족의 문제목차
Ⅰ. 서론Ⅱ. 헬무트 크라우서의 {가죽 얼굴}에 나타난 가족의 문제
Ⅱ. 1. 도피처로서의 환상
Ⅱ. 2. 현실과 환상의 이중성: {가죽 얼굴}
Ⅲ. 데아 로어의 {낯선 집}에 나타난 가족의 문제
Ⅲ. 1. 억압적인 현실에 대한 저항
Ⅲ. 2. 거짓으로 가득 찬 가족 구성: {낯선 집}
Ⅳ. 테레시아 발저의 {작은 의혹}에 나타난 가족의 문제
Ⅳ. 1. 잃어버린 삶을 되찾으려는 시도
Ⅳ.2. 가족간의 불신: {작은 의혹}
Ⅴ. 결론
본문내용
후기 산업사회의 형태를 극단적으로 보여준 서방 세계에서는 가족 형태의 변화가 두드러진다. 물론 이러한 변화는 비단 21세기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19세기 이후 가족의 구조는 일찍이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극심한 변화를 경험하기 때문이다. 인류 역사상 초기의 가족 형태는 대가족제도였다. 그러다 두 세대(부모와 자식)가 함께 사는 가족 구조가 등장하였고, 이어 현대에 이르러서는 단일 세대 중심의 가족 구조가 정착되었다. 현대의 가족 구조를 염두에 두자면, 여러 세대가 함께 사는 대가족 제도는 부분적으로 특정 지역에서나 유지될 뿐이고, 아이들은 부모 중 한쪽과만 사는 형태가 점점 더 빈번해진다. 물론 이럴 경우, 서구 산업 사회에서 자녀들은 대개는 엄마와 함께 살며, 엄마는 직장생활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생활 형태가 다양화되면서, 가족 형태 역시 이에 상응하여 다양한 변화를 보여주고, 나아가 이러한 요소들은 필수적으로 사회 형태의 변화를 동반하게 마련이다.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가족 문제를 주제로 다룬 작품은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나타난다. 수천 여 년에 걸친 희곡 문학사를 통틀어 관찰해 보자면, 가족간의 유대는 희곡 작가들이 자주 취급한 중요한 주제 가운데 하나였고, 가족과 가족의 삶의 형태가 개인에게 미친 영향은 희곡 문학의 중요한 주제 가운데 하나임에 틀림없어 보인다. 그 가운데에서도 특히 계몽주의 시대나 19세기에 가족 문제가 빈번히 희곡의 주제로 부상한다. 계몽주의 시대에는 가족 구조 내지는 가족의 해체를 통해 시민계급의 해방이 일반적인 사회문제와 더불어 다루어졌으며, 또 이 과정에서 사회구조의 억압이 논의되기도 한다. 적어도 사회구조에 의한 개인의 억압이라는 주제를 서술하기 위해, 가족의 문제는 매우 적당한 소재로 작용할 수 있었던 것이다.
자연주의가 중요한 문예사조로 등장한 19세기말에도 가족의 혈연적 유전적 소인으로 인한 개인의 파멸은 사회 환경에 의한 개인의 억압이라는 문제를 비유하는 단골 소재 가운데 하나였다. 겉으로 보기에는 안정된 듯이 보이는 가족간의 유대가 깨어지고 거기서 발생하는 정신적인 상처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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