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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소설]중국문학에서 허구에 대한 인식론적 전환

*현*
최초 등록일
2005.11.04
최종 저작일
2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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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명말‧청초의 소설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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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없음

본문내용

‘소설’이라는 것의 개념에 동서양의 차이가 있으며, 또한 동양에서도 ‘중국적’인 특성이 있기 마련이라는 당연한 사실은 그러나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중국에서 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매우 소홀히 여겨 왔던 듯하다. 현대에 중국고대소설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노신의 ꡔ중국소설사략ꡕ에서 비롯된 서구적 소설관을 거의 그대로 차용하여 고대소설사 전체를 바라보고, 거기에 따라 ‘지괴’나 ‘전기’ 그리고 ‘화본’ 등의 특정한 양식들을 평가해 왔던 경향이 있는 것이다. 심지어 중국에서는 이미 ꡔ장자ꡕ가 나온 시대부터 ‘소설’이라는 말이 있었고, 한대에는 비록 초보적 형태이긴 하지만 ꡔ한서‧예문지ꡕ에 몇몇 작품들의 제목이 기록되어 있으므로 서양에서 로만스(Romance)가 나오기 훨씬 이전부터 이미 중국에서는 ‘소설’의 역사가 시작되고 있었다는 일부 중국인들의 문화우월주의적 주장조차도 아무런 여과 없이 받아 들이는 경향도 보여 왔다.
이러한 오류들은 ‘중국적’ 특성이 담긴 고유명사로서 ‘소설’과 서구의 ‘Romance 혹은 Fiction’의 번역어로서 ‘소설’이란 말을 혼동하여, 그대로 문헌상에서 발견되는 시점만을 따진 결과로 생겨 난 것이다. 즉, 시대에 따른 언어의 ‘지시물의 변화’를 고려하지 않음으로써 생긴 오류라는 뜻이다. 그러나 ‘소설’이라는 것의 일반적 정의를 간단하게 ‘서사체의 창작된 이야기’라고만 규정하더라도 중국에서 ‘소설’의 발생시기는 한대보다 훨씬 뒤로 밀려날 수 있다. 중국에서도 1980년대 중반부터 비로소 이러한 객관적인 소설사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한 연구들이 점차 활기를 띠기 시작했다. 그러나 1980년대 중반이후의 중국인들에게서도 여전히 고대 작가들의 창작상의 성취나 이론가들의 업적을 평가할 때에 일률적으로 ‘반봉건성’이라는 것만을 기준으로 삼는 경향이 발견된다.
이런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필자는 나름대로 한대에서 당대이전까지 중국문학사에 나타난 ‘소설’의 개념을 “기이한 이야기나 일담 가운데, 당시의 지식인들이 자신들의 사상을 대변할만 한 내용이나, 혹은 어떤 경우에 권선징악의 표본으로 삼을만 한 이야기를 뽑아 상상력을 바탕으로 재구성하여 글로 써 낸, 정통학문과 정통문학의 중간에 위치하는 서사체의 자잘한 문장이라고 파악한 적이 있다. 물론 이것은 당시의 문인들이 가지고 있던 소설에 대한 관점을 바탕으로 도출한 정의인데, 실제 작품의 창작상황은 이보다 더 열악해서, 서경호 교수와 같은 이는 중국소설사에서 당대 및 그 이전의 시기에 대해 ‘소설적 사회심리의 단계’에서 ‘소설적 경험의 단계’로 넘어가는 과정 이상의 가치를 부여할 수 없다고 평가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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