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 최초 등록일
- 2017.03.18
- 최종 저작일
- 20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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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국 소설의 발생을 둘러싼 두 가지 견해
2. 설화와 전기소설의 차이
3. <최치원>이 소설인 이유
4. 나말여초 전기소설의 장르적 위상
5. 나말여초 전기소설 발생의 사회역사적 정신사적 조건
6. 전기소설 발생의 언어문화적 요인
7. 끝맺음
본문내용
1. 한국 소설의 발생을 둘러싼 두가지 견해
종래 한국 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가 그 최초의 작이라고 보는 것이 통설이었으나 근년에 들어와 이러한 통설이 수정되면서 한국 소설의 발생기는 나말여초이며 그 대표적인 작품은 최치원이라는 설쪽으로 무게 중심이 옮겨 가고 있다.
<금오신화>를 한국 최초의 소설로 간주하는 연구자들은 <최치원>을 기록된 설화로 보든가 설화에다 야간의 문학적 윤색이 가해진 작품 정도로 치부한다. 이 경우 장르론적 문제가 개입된다.
다시 말해 소설의 장르란 무엇인가? 소설과 설화의 장르적 차이는 무엇인가 하는 문제가 중요하게 제기된다.
<최치원>을 발생기 한국 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거론하는 논자들은 동아시아적 관점에서 문제를 보려한다.
즉 중국의 경우 당나라 때인 7세기경에 전기소설이라는 독특한 문언 형식의 소설이 성립되어 8,9세기에 걸쳐 다양하게 발전해나갔다는 것이다. 이런 견지에서 <최지원>이 바로 초창기의 전기소설 양식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며 이외에도 <호녀>, <조신전>과 같은 작품이 나말여초 전기소설의 창작 양상을 확인시켜 준다고 보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