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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미술 교육]포스트 모던을 통한 그림 해석-지도안

*보*
최초 등록일
2005.10.30
최종 저작일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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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밀레의 만종을 포스트 모던적 시각으로 분석하고
초등 미술 수업을 위한 지도안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목차

Ⅰ. 주요목표

Ⅱ. 관련 영역

Ⅲ. 기초지식

Ⅳ. 탐색

Ⅴ. 실습활동

Ⅵ. 미술 교육의 기능과 그에 따른 목적

본문내용

이 <만종>만큼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작품도 없을 것이다. <만종은 그러한 명성에 적합한 가치를 지니고 있으면서도 이 그림이 전전한 내력을 보면 흥미롭다. 벨기에의 바브르 남작이 밀레로부터 1천 프랑에 사서 곧 벨기에의 대신 반 플라트에게 3천 프랑에 팔았다. 그 후 여러 사람의 손을 거치다가 미국으로 건너가게 되어 그곳에서도 각지로 순회하여 명성을 올렸다. 그 후 쇼사르가 프랑스를 위해 80만 프랑으로 되돌려 샀다가 루브르 미술관으로 보내진 것은 1906년이었다. (많은 사람의 손을 거쳐 다시 프랑스로 팔려 왔을 때는 그 8백배가 되는 80만 프랑으로 올랐다는데도 이 그림의 인기를 가늠할 수 있다.)
밀레는 <씨 뿌리는 사람><양치는 소녀> 등의 많은 작품에서 농민을 그렸는데, 그들은 바르비종에서 극빈 속에 땅을 갈고 땅에서 사는 사람들이었다.
분명히 밀레는 땅을 가는 사람들에게 인류의 가장 위대한 모습, 영원의 모습을 느끼고 빈고를 의미화하여 그려 나갔던 것이다. 밀레에게 인류라는 이념과 노동의 신성이라는 관념은 1848년 공화혁명이 그에게 새겨준 사실이었다.
밭에서 일을 끝내고 저녁 종이 울리는 가운데 부부가 감사의 기도를 드리고 있는 이 장면은, 단순히 노동에서 오는 기쁨뿐만 아니라 삶의 진실과 기쁨을 전해주고 있어 쉽게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었다. 먼 지평선에 황혼이 물들어 가고, 이 빛을 받은 부부의 경건한 자세는 종교적인 감동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 단순하기 짝이 없는 화면은 인류의 영원한 모습, 바로 그것임에 틀림없다. 종교화의 새로운 양식이라고 칭송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밀레는 이 작품을 <문학적인 감정보다는 음악적인 감정>이 한층 깊게 흐르고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보아 주었으면 좋겠다고 말하고 있다.
<이삭줍기>,<만종> 등의 성공으로 그는 생전에 어느 정도 명성을 누리긴 했지만, 가난과 병고로 인해 평생 고통 속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생을 마쳤다. 그의 끝없이 고요하고 경건한 그림들은 이러한 고통 속에서 제작된 것이었다. 이러한 그의 화풍으로 그는 농민화가라고도 불리며, 또 한 시대의 생활상을 그렸다 하여 풍속화가라고도 일컬어진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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