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도] 검도
- 최초 등록일
- 2005.08.24
- 최종 저작일
- 20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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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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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검도의 역사
2. 검도 경기 규칙
제1장 경기의 정의
제2장 경기장
제3장 용구
제4장 경기의 종별 및 방법
제5장 경기의 개시, 중지, 재개 및 종료
제6장 경기시간
제7장 격자
제8장 반칙
제9장 벌칙
제10장 경기 중 부상 또는 사고가 생겼을 경우
제11장 이의 제기
제12장 심 판
제13장 계원
제14장 심판기 등의 규격
3. 검도 용어 정리
◈공방 일치(攻防一致)
◈기검체 일치(氣劍體一致)
◈기위(氣位)
◈동선시(動善時)
◈명경지수(明鏡止水)
◈몸 던지기(捨身)
◈무념무상(無念無想)
◈사계(四戒)
◈사리일치(事理一致)
◈사에(SAE)
◈삼살법(三殺法)
◈색(色)
◈선(先)
◈손의 조임
◈수월(水月)의 구(矩)
◈수파리(守破離)
◈심기력 일치(心氣力一致)
◈유구무구(有構無構)
◈이합(理合)
◈일안 이족 삼담 사력(一眼 二足 三膽 四力)
◈장단일미(長短一味)
◈존심(存心)
◈지심(止心)
◈틈(隙)
◈평상심(平常心)
◈품격(品格)
◈합기(合氣)
◈허(虛)와 실(實)
◈활인검(活人劍)
◈후발선지(後發先至)
본문내용
1. 검도의 역사
검도(劍道)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된 때는 확실하지 않다. 다만 중국의《한서(漢書)》예문지(藝文志) 병기고(兵技攷)에 나오는 '검도삼십팔편(劍道三十八篇)'이라는 기록이 최초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그 주석(註釋)에 있는 손오(孫吳)의 서(序)에 신,염,인,용(信廉仁勇)이 없이는 검(劍)을 논하지 말라'라는 기록을 참고해 보면 중국에서는 지금부터 약 2,500년 전인 춘추전국(春秋戰國) 시대에 이미 검도가 독특한 정신세계를 이룩하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중국 고대의 지리풍물서(地理風物書)인 《산해경(山海經)》을 보면 우리 민족의 나라 이름이 조선(朝鮮), 개국(蓋國), 청구국(靑丘國), 숙신(肅愼,息愼), 군자국(君子國) 등으로 기록되어 있다. 이 중 군자국(君子國)에 관한 기록을 보면, 군자국 사람들은 의관(衣冠)을 갖추고 칼을 차고 다니며……. 서로간에 양보하기를 좋아하고 다투지 않는다. 훈(薰:무궁화)나무가 있는데……ꡑ라고 되어 있어 이때 이미 칼의 문화가 일반화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일본에서는 검(劍)을 '쯔루기'라고 하는데 이는 우리말 '찌르기'가 변한 것으로 보인다. 고고학적 보고나 자료에 따르면 BC 900년경에는 요령(遼寧)지방에 비파형동검(琵琶型銅劍)으로 대표되는 독립된 청동기 문화가 형성되었는데, 이는 후에 세형동검(細型銅劍)으로 발전된 바로 우리들의 조상인 고조선(古朝鮮) 문화권이며, 이러한 내용은 《산해경》의 기록과도 일치되어 사실로 증명되는 것이다. 이로 미루어 우리 민족은 오래 전부터 훌륭한 칼의 문화를 이룩하고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오늘날 검도경기의 원형은 격검(擊劍)이다. 중국의 《사기(史記)》나《한서(漢書)》에는 격검이 상대와 일 대 일로 겨루는 무술이라고 설명되어있다. 초패왕(楚覇王) 항우(項羽)는 어려서 학문도 이루지 못하고 격검 또한 성취하지 못하자 그의 숙부 양(梁)이 나무랐다. 항우가 변명하기를 '글은 제 이름만 쓰면 족한 것이요, 격검은 한 사람만 상대하니 싫다'라고 한 기록이 있어 좋은 증거가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