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현대문학] 장천익의 화위선생(華威先生)
- 최초 등록일
- 2005.07.18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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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생애
2) 『화위선생』 창작 배경 (1930년대를 중심으로)
3)작품분석
본문내용
(2) 『華威先生』 창작 배경 (1930년대를 중심으로)
시대적/정치적 배경
국민당은 28년 북경을 회복하며 북벌을 완료하였고, 공산당과의 항전과 타협을 넘나들면서도 기본적으로는 ‘적극적인 반공과 소극적인 항일(先安內, 後攘外)’의 입장을 견지한다. 공산당의 활동은 1927년 혁명 이후 중국 공산당 중앙의 지도와 모택동이 주도하는 토지혁명의 방향으로 진행된다. 결국 서안사변이라는 극적인 사건을 통하여 통일전선이 형성되고, 37년 蘆溝橋사건으로 전면적인 항일 전쟁이 시작된다.
문학계 흐름
문학계에서는 28년부터 시작된 혁명문학논쟁이 30년 左翼作家聯盟의 성립으로 정리가 되기 시작하였다. 張天翼이 문단에서 활동을 시작하던 20년대 말에서 30년대 초반의 문예운동은 상해를 중심으로 한 국민당 통치구역(國統區, 白色地區)의 좌익문예운동과 혁명근거지의 문예운동으로 나눌 수 있다.
3)작품분석.
華威先生은 이야기 전개가 없는 정태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는 연관된 사건이나 갈등구조가 없이 단편적인 사건들을 통하여 주인공인 華威의 성격과 하는 일의 본질을 폭로하고 있으며, 이러한 정태적 구조는 부정 인물의 부정성을 한껏 드러냄으로써 그 대상을 공격하는 풍자소설의 특성을 잘 나타낸다. 이는 1932년 張天翼이 <文學大衆化問題征文>이란 글에서 인물묘사에 대하여 “나는 복잡하고 침울한 심리묘사는 피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 모든 인물은 거동으로 그 자신을 설명한다.”라는 의견을 이야기 한 것과 일맥상통하다. 즉 인물의 거동과 외면모습으로 그의 속 내면을 표현한다는 것은 그의 인물형상화에 있어서 줄곧 견지되는 창작방법이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