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계획서] 보드게임방
- 최초 등록일
- 2005.06.29
- 최종 저작일
- 2005.06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마케팅 창업 계획서로서 새로운 창업 아이템으로 보드게임방을 선정하였습니다.
기존의 시장 분석 및 경쟁자 분석을 병행하여 수행하고, 이에 따른 마케팅 전략인 STP분석과 4P분석을 수행하였습니다.
목차
서론
1.보드 게임의 정의
2.보드게임의 발전
3.보드 게임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가?
4.경쟁자분석
5.보드 게임방 마케팅 전략
-STP분석
♠ 시장 세분화 (SEGMENTATION)
♠ 표적시장 선정 (TARKETING)
♠ 포지셔닝 (POSITIONING)
-4P분석
♠ 제품 (PRODUCT)
♠ 가격 (PRICE)
♠ 유통 (PLACE)
♠촉진 (PROMOTION)
6.손익계산서
결론
맺음말
본문내용
- 보드 게임의 정의
적어도 두 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직접 대면하여 보드(Boarde), 카드(Card), 타일(Tile), 말판(Dice Game)등 유형의 물리적인 도구를 이용하여 일정한 룰에 따라 승패를 가리는 놀이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세계적인 레이스게임으로 꼽히는 윷놀이가 전통 보드게임의 대표라고 볼 수 있으며 최근에는 블루마블, 뱀주사위놀이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 보드게임은 인류의 역사를 드러내듯이 민족이나 부락의 전통적 놀이에서 유래하거나 전쟁과 같은 인간사를 배경으로 다양한 창작물이 더해져 어마어마 한 보드놀이의 축적물로 형성됐다.
-보드게임의 발전
사실 보드게임이라는 장르는 그리 낯설은 것도 아니며 현대에 들어 갑자기 생겨난 것도 아니다. 조선시대 양반들이 정초에 모여 올해의 벼슬 운이 어떤지 재미삼아 관직도를 그려놓고 점쳐보는 "승경도 놀이 "는 보드게임의 훌륭한 전형을 보여준다. 그밖에 너무나 친숙한 윷놀이, 장기, 바둑, 오목 등도 보드게임의 범주에 들어간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보드게임의 역사는 세계 각 곳에 깊고 넓게 펼쳐져 있다. 보드게임은 사실 모든 게임들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게임이 갖고 있는 고유한 성질 -머리 쓰기, 경우의 수, 조합, 협상, 협동, 심리전 등이 모두 보드게임을 설명하는 단어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보드게임은 파티문화가 발달되어 있는 서양에서 지속적인 발전을 이뤄왔다. 주말마다 이웃이나 동료들이 잦은 모임을 갖는 문화에서는 여러 명이 건전하게 즐길 수 있는 오락거리가 필요하게 되고 이를 위한 훌륭한 해결책이 보드게임이 되는 것이다. 보드게임이 하나의 문화상품으로 영역을 갖출 수 있는 배경에는 윤택한 생활수준과 모든 소재를 게임화시킬 수 있는 여유로운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에서도 앞서 언급한 승경도 놀이 같은 고급 놀이문화가 있었지만 어두운 현대사를 거치면서 생활에 여유가 없었던 것이 독자적인 보드게임(말판놀이)을 계승 발전시키지 못한 원인이 되었다. 그러나 국내에서도 근래에 들어 생활수준에 여유가 생기고 건전한 놀이문화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보드게임이 붐을 일으킬 수 있는 환경이 비로소 만들어져가고 있다.
참고 자료
실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