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 평생교육프로그램(농구의 드리블 교육하기)
*규*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제가 4학년때 평생교육프로그램이라는 수업을 들으면서 썻던 레포트입니다.30장 분량이고요, 농구의 드리블을 학습자들에게 가르치는 교수프로그램입니다.
목차
1. 설 계 (Design)1. 학습목표
2. 하위단계 및 하위기술에 대한 학습목표진술
3. 교수전략 및 교육매체
4. 교육시간표 (Education Time Table)
2. 개 발 (Development)
1.학습자 교재 개발의 과정 (Finch & crunkiltion, 1990)
2. 교재 개발의 양식
3. 학습자 교재
4. 강사 매뉴얼
5. 정리(Arrangement)
6. 요약 및 정리(Summary & Arrangement)
7. 용어정리(Term Arrangement)
8. 참고문헌(Reference Book)
3. 실행평가 보고서 (Execution & Evaluation)
Ⅰ.도 입
1. 강의 수행사항
2. 평가의 목적
3. 평가의 유형
4. 기타
Ⅱ.반응평가
1. 반응평가 목적
2. 반응평가 착안사항
3. 반응평가 설문지
Ⅲ. 학습평가
1. 학습평가 목적 및 방법
2. 학습평가 착안사항
3. 필기시험
4. 수행평가
Ⅳ. 레포트를 마치며...
본문내용
. 용어정리(Term Arrangement)⊡ 드리블: 농구에서는 볼을 마루에 치면서, 축구나 럭비 등에서는 발등을 사용하여 굴리면서, 수구
(水球)에서는 헤엄치면서, 하키나 아이스하키에서는 스틱볼이나 퍽을 굴리면서 공을 옮기
는 것을 말한다. 배구에서는 계속해서 2번 이상 공에 닿는 것을 말하며, 이것은 반칙이
된다.
⊡ 트래블링: 트래블링이라 함은 3보이상(3발째 포함!)의 스텝이 이루어졌을 때, 적용되는 볼을 가
지고 이동시 이득을 취하는 것을 막고자하는 룰입니다
⊡ 근력: 근육의 힘.
⊡ 바이얼레이션: 주로 농구경기에서 파울 이외의 규칙 위반을 가리킨다. 이 위반으로 공의 소유권이
상대편으로 넘어가게 되며, 상대편은 반칙 지점에서 가장 가까운 사이드 라인 밖
에서 스로인을 하게 된다. 바이얼레이션에는 키킹, 워킹, 더블 드리블, 하프라인,
오버타임(3초룰, 5초룰, 8초룰, 24초룰) 등이 있다.
키킹은 공을 발로 찼을 경우, 워킹은 공을 드리블하지 않고 3보 이상 가지고 갔을
경우, 더블 드리블은 드리블한 후 공을 잡았다가 다시 드리블한 경우, 하프라인은
하프라인을 통과한 후 자기편 경기자에 의하여 자기 코트로 공이 돌아간 경우를
말한다.
3초룰은 자기편 선수가 공을 가지고 있을 때 상대편의 골 밑 제한구역 안에 3초
이상 머물렀을 경우, 5초룰은 공을 가지고 있는 선수가 5초 이내에 패스나 드리블
또는 슛을 하지 않았을 경우, 8초룰은 자기 진영에서 공을 갖고 있을 때 8초 이내
에 상대 진영으로 넘어가지 않았을 경우, 24초룰은 공격팀이 24초 이내에 슛을 하
지 못하여 공격이 지연된 경우에 적용된다.
바이얼레이션을 범했을 때, 심판은 호각을 불면서 손을 위로 드는 신호로 시계를
정지시켜 경기를 중단한다. 이어 바이얼레이션에 해당되는 신호를 한 뒤 상대팀에
게 공을 주어 스로인시킴으로써 경기를 재개한다.
참고 자료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법론저자:오인경 최정임 공저 / 판형:크라운판 / 320페이지 / 14,000원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교육학 평생교육]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 19페이지
- 농구 수업 수업계획서 11페이지
- [학습지도안 , 리포츠 ] 농구 학습지도안 14페이지
- 체육 강의계획서(초등학교5학년) 5페이지
- [농구] 농구의 기본 기술 및 훈련방법 34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