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음악] 하이든과 그의 고전음악
- 최초 등록일
- 2005.06.07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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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연세대학교 음대수업에서 A+받은 레포트입니다.
고전음악과 하이든에 관하여 레포트 쓰실 때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본론
(1) 하이든의 일생
(2) 형식미의 완성을 이룬 하이든
(3) 교향악의 아버지로서의 하이든
(4) 말년의 하이든과 그의 종교적 신념
3. 나오며
4.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전주의는 바로크 시대의 음악 사조에 반발해서 발생한 새로운 음악 사조였다. 당시 유럽 사회는 계몽주의라고 알려져 있는 복합적인 운동이 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쳤다. 중세적 종교관에 대한 반동과 인간의 이성에 대한 믿음이 퍼져나갔으며, 인습의 거부와 자연스러움에 대한 지지, 권위에 반대하고 개인의 자유를 옹호하는 것, 그리고 특권을 거부하고 평등한 권리와 보편적인 교육에 대해서는 찬성하는 것 등이다. 이 같은 사상은 음악사에 대한 관념에서도 나타나는데, 찰스 버니(Charles Burney)는 1776년 런던에서 출판된 ‘일반 음악사’ 제1권에서 이렇게 단언했다. “음악은 무해한 사치품으로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서 실제론 불필요한 것이긴 하지만, 청각을 크게 발달시키고 만족시켜 준다.” 그러나 이보다 80여 년 전에 안드레아스 베르크마이스터(Andreas Werckmeister)는 음악을 “하느님의 영광을 위해서만 사용될 수 있는 하느님의 선물”이라고 불렀다.
이 두 가지 정의의 차이는 계몽주의가 음악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그러므로 계몽주의의 성향은 루소의 자연의 자연적인 본능 혹은 감정은 참된 지식과 올바른 행동의 원천이라는 주장과 걸맞게 기존의 음악적 틀을 깨고, 누구나 듣기 쉬운 음악을 만드는 것이 음악의 기본적 자세로 자리 잡게 되었다. 계몽주의의 이러한 세계주의적 특징은 유럽의 어느 나라 사람이라도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음악을 만들어 내야 한다는 사조를 만들었고, 청중이라면 누구나 음악적 이해 없이도 그 즉시 즐겁게 해줄 수 있는 자연스러운 음악이어야 한다는 생각을 낳게 했다. 이러한 고전주의 시대를 대표하는 작곡가가 바로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이다.
참고 자료
권혜근 샘과 함께하는 음악교실, http://aiy2.xhtm.net/
세광 음악 출판사 편집국, ‘서양 음악사’, 세광 음악 출판사, 1996, p. 537.
이철구, ‘고전음악 들여다보기’, 경상대학교 출판부, 2003, p.135.
한국 하이든 협회, http://www.haydnsociety.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