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송강문학 형성의 배경
- 최초 등록일
- 2005.05.25
- 최종 저작일
- 200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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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글
2. 중심 되는 글
(1) 詩歌作品의 배경
1) ‘면앙정가’와 ‘성산별곡’의 경우
2) ‘관서별곡’과 ‘관동별곡’의 경우
3) ‘만분가(萬憤歌)’와 ‘思美人曲과 續美人曲’의 경우
3. 마치는 글
본문내용
한 작가 또는 작품의 정당한 이해와 평가를 내리기 위해서는 적어도 그 작가와 작품이 형성되기까지의 배경을 이해해 두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하겠다.
한 작품이 나오기까지에는 적어도 그 작가가 안고 있었던 여러 가지 내외적인 여건, 즉 시대와 사회적인 여건을 비롯해서 환경과 생활의 여건, 사상과 학문의 여건, 전통과 인습의 여건, 인물과 풍토의 여건 등이 상호 작용을 한 것을 감안할 때 이런 것들이 그 작가와 작품의 중요한 배경이 되는 것임은 말할 것도 없다.
송강(松江) 시가(詩歌)는 예전부터 여러 사람들에 의해서 높이 평가되고 절찬을 받아 왔다. 그러나 최근에 와서 송강의 시가에 여러 가지로 많은 영향을 준 작가와 작품이 계속 발견됨에 따라 송강시가에 대한 무조건적인 극찬에 의구심이 생기지 않을 수 없다. 무엇보다도 우리는 임금에 대한 아부성 짙은 표현이 과연 우리 가사문학의 백미(白眉)라고 일컬어 질만큼 대단한 것인가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송강가사의 뛰어난 형상화는 물론 송강의 순화된 품성과 세련된 문예적(文藝的) 조예(造詣)에 의한 것이기도 하겠으나 송강시가에 대해 좀더 타당한 이해와 평가를 제기해 보고자 하여 송강시가 형성의 배경을 알아보려 하는 것이다. 송강시가의 배경도 물론 다양한 것이 있다고 하겠지만 시가 작품을 중심으로 한 배경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가사문학연구, 국어국문학회 편, 정음사, 1979
한국시가연구, 권영철․김문기 外, 형설출판사, 1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