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역사] 정복왕조의 출현과 그 성격(요와금)
- 최초 등록일
- 2005.05.11
- 최종 저작일
- 2003.05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목차
◎ 정복왕조의 출현과 그 성격
◎ 요의 건국과 발전
◎ 금의 건국과 발전
본문내용
금대 중국문학의 유행
금은 건국 후 백년 가까이 북중국을 지배하고 있었기 때문에 중국문화의 영향을 깊이 받으면서 여진족 고유의 풍속이 변화하였다. 이러한 경향은 문학방면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중국적인 문학은 궁정을 비롯한 상류사회에서 유행하였다. 희종은 특히 중국문화를 좋아하여,《서경》, 《논어》, 《오대사》를 탐독하였다. 해릉왕도 중국문화에 심취하여 스스로 중국의 황제가 되려고 남송정벌에 나갔으며, 시문에도 일가견이 있어 그의 임안산수도시(臨安山水圖詩)는 인구(人口)에 회자하는 명시로 알려져 있다. 세종이 연경에서 모단(牡丹)을 감상하는 연회를 개최하였을 때 즉흥한시를 지은 자가 황족 이하 15인이 넘었다는 사실로 중국문학이 금의 궁정 내에 큰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가 있다. 또 학교에서도 오경박사(五經博士)를 두고 유교경전과 문학을 교수하였고, 여진인을 위한 진사시험(進士試驗)에도 중국문학으로 시험을 보았다. 이리하여 중국문학에 뛰어난 여진인이 다수 배출되기도 하였다.
여진민족문화의 보존책
금대 여진사회 내의 중국문화의 유행으로 여진족 고유문화는 변화하면서 한화되었다. 더욱이 정복왕조의 원동력인 군사력이 점차 쇠퇴하면서 여진사회는 문약한 선비형으로 기울게 되었다. 이러한 여진사회의 한화에 대해 금의 세종은 적극적으로 여진문화의 보존책을 취하였다. 세종은 여진인 중국식 성명을 갖는 것을 금하고 여진인의 법률소송에는 여진어를 사용하도록 명하였다. 여진문자의 보급을 위해 유교의 경전을 번역출판하였고, 여진문자를 알지 못하는 자는 맹안과 모극의 상속을 하지 못하도록 하였고여진족과 여진문자를 주로 교육하는 여진대학을 설립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세종의 정책은 한화되어 가는 금대 여진사회의 여진문화보존책으로 중국문화의 영향을 축소시키려는 노력의 영향이었다. 그러나 도도히 흐르는 한화의 물결은 걷잡을 수 없었고 이에 따라 여진인의 강인한 정신은 사라지고 여진사회는 변질되어 마침내 금제국의 멸망을 가져오게 되었다(1234).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