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와 정보사회] 가상세트 기술을 응용한 3D CG 애니메이션 사업
- 최초 등록일
- 2005.03.28
- 최종 저작일
-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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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상세트 기술을 응용한 3D CG 애니메이션 사업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개요
2. 가상세트기술이란?
3. 가상세트기술의 구성
A. 인공물시뮬레이션
B. 고품질의 3D컴퓨터그래픽애니메이션
4. 가상세트기술의 시장성
A. 가장 큰 시장은 TV방송과 영화등 영상물시장이다.
B. 소규모의 틈새시장은 초창기 가상세트기술의 실질적인 시장이다.
C. 전주영상산업단지조성에 맞추어 창출되어지는 시장
5. 가상세트기술의 미래
6. 기대효과
본문내용
1. 개요
컴퓨터그래픽은 현실에 존재하지 못하거나 또는 형상화되어 있지 못한 대상물을 가시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비현실적인 소재의 표현가능성을 큰 장점으로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가상현실(시뮬레이션)이라는 분야는 상당히 오래 전부터 개척되어진 분야이며 특히 3차원 공간에서 물질들의 상호작용을 사실적이면서도 가시적으로 표현해 줄 수 있는 3D 컴퓨터 그래픽 애니메이션 기술은 시뮬레이션 분야를 개척하고 발전시켜 온 기술이다.
과거 컴퓨터의 성능이 월등히 뛰어나지 못할 때에는 기존의 컴퓨터에서 3D를 표현한다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많은 부담이 가는 일이었다. 이 때문에 3차원을 표현하는 기술은 편법적인 눈속임이나 아니면 정도이상의 과도한 자금투자를 요구하는 쪽으로 비정상적인 발전을 많이 해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근래에 접어들면서 이러한 컴퓨터를 이용한 3차원적인 그래픽과 애니메이션의 표현은 감히 혁명적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의 발전단계를 거치고 있다. 가장 먼저 3차원만을 전문적으로 표현하고 근본적인 속도를 가속시켜 주는 3D그래픽 악셀레이터의 성능이 급격히 증가되었으며 이에 대한 비용부담이 상당한 수준으로 떨어졌다는 것이다. 이것은 과거 한 회사의 3D그래픽용 하드웨어의 독창적인 시장구조가 파괴되고 경쟁적인 시장구조로 변하면서 발생된 현상이다. 또 고품질 3D컴퓨터그래픽 애니메이션 전용 소프트웨어의 대중화가 진행되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추세가 앞으로 소프트웨어 시장 발전을 주도할 것이라는 것이다. 사실, 지금까지도 3D컴퓨터 그래픽 애니메이션용 소프트웨어는 그 제품의 가격대를 구분으로 고가형, 중가형, 저가형의 현저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그 기능이나 성능도 가격차이만큼이나 많이 났던 것이 사실이다. 또한 기능과 성능이 뛰어난 고가형 제품은 그만큼 강력한 하드웨어의 성능을 요구하기 때문에 기존의 컴퓨터보다는 3D쪽으로 특수하게 보강되어진 컴퓨터를 사용해야만 했다. 그러나, 근래에 일어난 하드웨어의 혁명적인 발전은 이러한 하드웨어 성능을 극복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졌고 이것은 고가형 3D컴퓨터그래픽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의 대중화라는 결과를 발생시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