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변격시조
- 최초 등록일
- 2005.01.21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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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고전 문학의 전개 중 변격시조에 대하여 조사한 과제입니다.
목차
1. 시조란 무엇인가
2. 조선조 사대부 시조의 모습
3. 변격 시조
3-1. 정의
3-2. 등장 배경
3-3. 형식에서의 변격
3-4. 창법에서의 변격
4. 시조집
5. 의의 및 결론
본문내용
시조(時調 : 고려 후기에 이르러 신흥 사대부들이 역사적 전환기를 맞아 경기체가만으로 감당할 수 없는 유교적 이념을 표출하기 위해 또 다른 표현 영역을 개척하는 과정에서 창안된 국문학 양식)는 우리 문학의 전통적 양식 가운데서 가장 오랜 동안 많은 사람들에 의해 창작ㆍ가창 되고 다수의 작품이 현전하는 갈래이다. 3장 12구로 이루어진 간결한 형식, 절제된 언어, 시상의 흐름을 알맞게 통제 하면서도 개별적 변이를 소화해 내는 서정구조, 담백ㆍ온아한 미의식 - 이와 같은 특질이 시조로 하여금 오랜 동안 생명력 있는 시 형식으로 존속하도록 하였다. 그것은 단일한 정형 구조를 지닌 시가 갈래로서는 10구체 향가 이후 가장 잘 정비되고 또 광범한 창작 기반을 가졌던 서정시 양식이다. 고려 말엽에 시형이 확립되어 전송되어 오던 시조는 조선조에 들어와서 훈민정음 제정에 따라 우리 국문학의 대표적인 문학 형식이 되었다. 그리고 고려가요가 대중적이요, 민요적인 성격을 가진데 대하여 조선 초기에 들어와서의 시가는, 개성적이고 현실적인 면을 드러내고 있다. 본래는 시조를 단가(短歌)라 불러, 장가(長歌 :고려가요 ·경기체가 등)에 비해 짧은 형식의 노래라는 뜻으로 호칭되던 것이 그 후 단가에 곡조를 맞추어 부르게 됨으로써, 이런 곡조를 영조(英祖) 때 가객(歌客) 이세춘(李世春)이 시조라 하였으나 그 뒤 가사(歌詞)까지를 합쳐 시조라 부르게 되었고, 이 후 곡조는 빼놓고 단순히 작품내용만을 시조라 하기에 이르렀다.
참고 자료
장덕순, 이야기 국문학사, 새문사, 2003
조동일, 한국 문학 통사 3, 지식 사업사, 2002
김흥규, 한국 문학의 이해, 민음사, 2003
http://gagog.co.kr/OSSB2/Root/db/gg/sj/sijo.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