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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Homi k. bahbah의 탈식민주의 이론

*임*
최초 등록일
2004.12.13
최종 저작일
2004.11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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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탈식민주의 이론가 중에 한명인 bahbah의
탈식민석성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Post-colonialism

2. Homi.k.Bhabha

3. 왜 탈구조주의 이론인가

4. Homi.k.Bhabha의 식민 담론의 특징
1) 양가성(Ambivalence)
2) 혼성성(잡종성-hybridity)
3) 모방(mimicry)

5. Homi.k.Bhabha의 식민 담론의 주체 및 구성

6. 비판적 시각에서 본 Homi.k.Bhabha

본문내용

이석구 교수는 "전유의 틈새 호미 바바의 '식민주체'와 그 문제점"에서 바바가 상이한 이론을 전유함으로 해서 생겨나는 그의 "이론의 논리적 틈새와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그는 바바가 라캉의 동일시 이론을 차용하여 식민담론을 설명하는 것에 대해 "식민지배자가 피지배자를 정형화함에 있어 동일시의 과정이 필연적으로 개입되는가에 대한 질문"을 제기할 수 있음을 말한다. 또 라캉에게서 빌어온 "두 가지 동일시 중 '공격적인 동일시'가 극대화"될 경우에는 식민주체의 언표행위에 심리적인 동일시 이론에 근거한 "자기 투영이 개입할 여지"가 별로 없음을 지적하며, 바바 이론의 중심적 문제를 "식민지의 첨예한 현실상황과 프로이트와 라캉의 정신분석학적 이론의 모델로 삼고 있는 간극에서 비롯된 것이라 한다. 바바의 이론이 서구의 심리학적 모델을 이론적 토대로 삼았기에 식민지 지배자의 상상적 관계 바깥에 엄연히 존재하는 식민지의 현실을 읽어내는 데는 한계를 노출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편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을 비판하며 바바가 식민담론 내에는 지배자와 피지배가 동시에 중첩적으로 세워진다고 한 것에 대해 그렇다면 이 식민담론은 누구의 소유인가를 물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한다. 이는 바바가 식민지배자와 피지배자를 구별하지 않고 모호하게 사용한다는 다른 평자들의 지적과 연결된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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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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