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 교안 - 중국의 반기독교운동-
- 최초 등록일
- 2004.12.04
- 최종 저작일
- 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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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때 종이호랑이라고 불리우던 중국의 역사 속 한 단면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제국주의의 서양열강의 침략과 그에 따른 중국의 자세를 다룬 논문입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목차
Ⅰ . 서론
Ⅱ . 교안의 배경
1 . 19세기 중국의 내부상황과 서양 열강 유입의 대처
2 . 선교사들의 활동
Ⅲ . 교안의 원인
1 . 포교권의 확대와 그에 따른 중국 민중의 불만
2 . 포교 활동의 문제점과 중국 내부의 혼란
Ⅳ . 19세기 중국 반기독교 운동의 전개 양상
1 . 제 1기 : 1842년에서 1860년까지 (제 2차 아편전쟁 이전)
2 . 제 2기 : 1860년에서 1884년까지 (반기독교 운동의 발전과 확대의 위기 시기)
3 . 제 3기 : 1884년에서 1894년까지 (심화의 시기)
4 . 제 4기 : 1894년에서 1900년까지 (고조의 시기)
Ⅴ . 중국 반기독교 운동의 요인
1 . 정치적 측면 (불평등조약)
2 . 선교사들의 독자적인 측면 (선교사의 태도와 행위)
3 . 전통사상 및 당시 사회 배경적 측면 (신사계층의 특수성)
Ⅳ. 결 론
본문내용
19세기 말 세계의 분할을 거의 끝낸 제국주의 열강은 최후로 남아 있던 중국에 대하여 적극적인 행동을 개시하였는데, 그 계기가 된 것이 청일전쟁의 패배였으며 전후 제국주의 열강의 중국 침략은 한 층 더 격화되었다. 특히 독일의 산동 진출과 이를 뒤따르는 형태로 그 야망을 실현하려는 열강의 강행책에 의해 중국을 둘러 싼 격렬한 이권 획득 경쟁이 전개되었다. 이전의 태평천국이나 양무, 변법 운동이 시간과 공간적 제한과 지배층 내의 인식, 방어, 대책이었다면 교안은 이 같은 서양 침략과 그에 따른 각종 불평등조약으로 중국 민중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이처럼 반기독교 운동은 기독교의 전래에 대한 크고 작은 반발이자 분쟁으로 그것은 중국 선교 초기에서부터 반복되어 오던 현상이다. 당대의 경교, 16세기 이후 예수회 선교에서도 일어났으며, 19세기에 이르러서는 그 규모와 영향이 더욱 확대되었다. 그것은 19세기 이전에는 중국의 독특한 자기 문화 인식과 그 문화에 대한 우월성 때문이었던 것이 19세기 이후로 가면서 식민지주의의 확장과 함께 제국주의적 침략의 요소가 첨가되어 새로운 양상으로 확대되었던 것이다. 그래서 교회는 제국주의의 앞잡이, 본국의 식민지정책에 대한 적극 협력자, 자본주의적 문화의 이식자, 시장의 개척자, 종교의 탈을 쓴 제국주의의 분자로 이해되어졌고 그렇기 때문에 민중의 의식에도 영향을 주어 종교의 대항운동에서 제국주의 대항 운동으로 변모하게 되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