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여성주의 문화
- 최초 등록일
- 2004.11.26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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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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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밀착된 몸과 눈
2. 본론: 여성의 이미지
3. 의미화 실천
4. 여성성과 여성의 관점
5. 결론
본문내용
1.서론: 밀착된 몸과 눈
오래된 예술의 역사에서 여자들은 가부장제 사회 안의 열등하고 결여된 존재로써 억압받고 무기력한 대상으로 남아 있었다. 여성의 존재론적 지위는 기독교 신학과 모더니즘 철학에 의해 견고하게 유지되었다. 특히 19세기 부르주아 문화는 공적 영역과 사적영역의 분리를 통해 여성의 스테레오 타입을 강화하고 사회적 역할을 제한하였다.
몇몇의 여성 예술가들은 예외적인 존재로서 자신의 성을 박탈당하거나 순응된 여성성의 화신으로만 인정받을 수 있었다. 여성은 예술사에서 늘 에피소드에 불과하였다.
남근주의 사회에서 여성의 몸은 생식과 남성 쾌락의 대상으로만 그 존재 의미를 가졌다. 뿐만 아니라 프로이드 심리 분석의 방법은 여자들이 문화적 삶의 주체가 될 수 없다는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였다. 여성은 자신의 성을 포기하고 탈성별화 된 주체가 되거나 나르시시즘적인 쾌락을 추구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리하게 된다. 권력 관계 안에서 사회 문화적으로 구성된 섹슈얼리티는 여자들은 남근주의적 삶에 순응하게 만들면서도 여전히 자기정체성에 대한 물음에서 혼란에 빠지게 만든다. 자아를 묻는 여자들은 가부장제라는 그 정치적 지도안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인해야 한다.
여자들은 그 밀착된 자신의 몸에서 눈을 분리시킬 수 없다. 밀착된 그녀들의 몸은 자신의 성기, 역사적 삶, 구체적 체험, 내면화된 이데올로기로 구성되어 있다. 여자들의 몸과 눈이 그렇듯 중립적이거나 추상적일 수 없다. 여성은 개별적 삶의 역사적 체험적 문맥 안에서 시선을 갖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자들의 시선은 오래된 역사에서 배제되었고 의도적으로 조작되었다. 여자의 눈은 어디에도 없었고 의도적으로 무시되었고, 여자의 몸뚱아리는 아무렇게나 노출되어 남자들 시선의 대상이 되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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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슨&매튜스, <페미니즘 미술의 이해> 시각과 언어, 1994.
기 드보르, <스펙터클의 사회> , 현실문화연구,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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