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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철학의 이해] 제자백가 논리전개 방식의 가치

*용*
최초 등록일
2004.10.06
최종 저작일
2004.10
4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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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자백가 사상들을 그대로 요약해 놓는 것이 큰 의미가 없을 듯 싶어 나름대로 종합하고 색다른(..색다르게 한답시고) 해석을 가한 보고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들어가기전…
1. 서론
2. 본론
(1) 제자백가의 사상이 종교가 될 수 있는가
(2) 철학적 논리전개 - "대화"
3. 결론

본문내용

들어가기전…

제자백가 사상들을 그대로 요약해놓는 것이 큰 의미가 없을 듯 싶어 나름대로 종합하고 색다른(..색다르게 한답시고) 해석도 가해보았습니다.

1. 서론

제자백가에 대한 정리를 한다는 것이 자칫 고등학교 윤리 교과서 요약과 같이 단편적인 사실의 나열과 즉물적인 끼워 맞추기식 해석이 되지나 않을까 하는 염려가 앞선다. 단순한 지식의 답습과 확인의 작업이 오히려 중국 고전문화의 풍부함과 다양성을 몇 가지 '대표적인'사상들의 소개로 축소시켜버릴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사실 이번 기회에 제자백가에 대한 서적들을 몇 가지 찾아보고 나름대로 생각을 발전시켜 보기는 했지만, 해묵은 해석의 관성 때문에 역사의 본질을 새롭게 조명하기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는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 것 같다.
결론부터 말하면, 나는 춘추전국 시대의 제자백가 사상이 왜 중국 고전문화의 결정체이며 중국철학의 형성을 위한 기초라고 일컬어지는지에 관심을 가졌다. 그러나 각각의 사상의 특징을 열거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이러한 작업에 큰 도움이 되지 않으리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왜냐하면 주제 자체가 워낙 폭넓은 것이므로, 세부사항을 일일이 따지고 들어가자면 능력의 한계에 (정확히 말하면 자료검색의 한계를) 부딪치게 될 것이고, 따라서 정작 내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작업, 즉 나의 생각에 기초한 종합적인 논리전개가 불가능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취지를 살려 현대의 관점에서 바라본 제자백가 사상과 그 논리의 방법을 형식적인 구분에 따르지 않고 나름의 방법으로 해석해 보았다.

참고 자료

F.W. 모트/김용헌 역, 『중국의 철학적 기초』, 서광사
중국사연구실 편역, 『중국역사 (上)』, 신서원
장주/ 송지영 역해, 『장자』, 동서문화사
성동고 역, 『한비자』, 홍신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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