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조현병 정신재활센터(정신간호학실습) 케이스 스터디(이론적 근거 완벽, 간호진단과 과정 2개, A+보장)(교수님의 극찬을 받은 케이스)

햅삐고냥이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4.03.02
최종 저작일
2023.03
3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조현병 케이스 스터디 입니다!
해당 자료는 급성기가 아닌 재활기의 정신재활센터의 간호과정입니다!
따라서 재활 상태의 대상자를 위한 간호과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제가 판매중인 '조현병 대상자 케이스 스터디'자료와 동일진환이므로 문헌고찰 부분이 동일합니다.

단 한 번도 실습과목에서 A+가 아닌 적이 없었습니다.
케이스 발표 대회에서 1등을 차지한 경험도 있습니다.
참고문헌 또한 완벽하게 기술되어있습니다.
그러니 믿고 구매하셔도 됩니다!!

- 간호사정은 표로 잘 정리되어 있고, 임상검사, 사용약물 또한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습니다. 추가로 조현병 환자에 대한 사례관리계획이 포함되어있습니다.
- 간호진단은 2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메슬로우의 인간욕구 5단계 이론, 실제적/잠재적 문제에 따라 우선순위를 선정하였습니다. 이유도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 간호과정은 과정 하나당 계획은 무조건 8개 이상입니다. 주관/객관적 자료, 장기/단기목표, 진단/치료/교육적 계획으로 나누어 상세하게 이론적 근거까지 서술하였습니다.

⭐️ 케이스 스터디 중 간호진단과 간호과정이 가장 깔끔하고, 양과 질 모두 좋은 자료입니다.
⭐️ 실습하기도 바쁜데 이 케이스 자료 참고해서 조금이나마 편한 실습하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1. 정의
2. 원인과 역동
3. 행동특성
4. 관련 질환
5. 간호과정

Ⅲ. 연구기간 및 방법
1. 연구기간
2. 연구방법

Ⅳ. 간호과정
1. 사정
1) 대상자 사정
2) 가족사정
3) 지역사회사정
4) 정신질환에 대한 치료
2. 자료 분석
1) 정신의학적 진단분석
2) 대상자의 강점 및 취약점 분석
3. 사례관리계획
1) 사례관리를 위한 중재계획
4. <간호과정>

Ⅴ. 결론 및 종합평가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현병(Schizophrenia)은 10대 후반에서 20대의 나이에 시작해서 만성적 경과를 보이는 정신적으로 혼란된 상태, 현실과 현실이 아닌 것을 구별하는 능력의 약화를 유발하는 뇌 질환이다. 이 질환은 100명 중 1명이 걸리는 흔한 질환이고 모든 계층의 사람이 걸릴 수 있다. 하지만 조현병을 바라보는 우리 사회의 시선은 대제로 부정적이다. 이로 인해서 조현병을 앓는 대상자는 물론이고 가족은 질병 자체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낙인으로 인해서 더욱 고통 받고 있다. 조현병 환자는 잠재적 범죄자라는 시각이 대표적이고 우리 사회도, 환자 자신도 조현병을 두려워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조현병 대상자는 위험하고 폭력적이라는 오해가 널리 퍼져서 많은 사람들이 이 대상자를 격리된 곳에 감금해야 한다고 믿어오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인 낙인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영역에서의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초기에 정신질환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 감지하고 일찍부터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유전적인 요인이 있다면 이 질환에 대한 증상을 인지하고 있는 것이 필요하다.
대상자인 OOO 환자는 00세의 여성으로 조현병을 진단받고 마인드 정신재활센터에 다니면서 외래를 다니고 있는 상태이다. 2014년 가족들에게 고함을 지르고 혼잣말을 하는 모습이 관찰되어 병원에 입원한 후에 퇴원하여 공동생활가정에서 생활하고 있다. 현재 관계망상과 과대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환청이 의심되는 상태이며 음성증상도 관찰되고 있다. 가장 특징적인 부분은 자신은 병이 다 나았다고 생각하고 약을 먹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표현하는 등 병식이 없는 것이다. 따라서 자의로 약을 중단하고 증상이 악화되는 것이 반복될 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교육이 필요한 대상자이다.
조현병은 대상자와의 신뢰관계 형성을 바탕으로 망상이나 환각/환청에 대한 이해를 하고 현실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 자료

성미혜 외,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정문각, 2020
양선희 외, 기본간호학Ⅱ 제4판, 현문사, 2021
이미형 외, 정신건강간호학Ⅱ 제10판, 현문사, 2020
서울아산병원, “조현병”,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1578, 2022.09.22.
안경진, ‘정신적 혼란 유발하는 조현병…약물 외에도 다각적인 치료 필요’, 서울경제, 2022.09.22., https://www.sedaily.com/NewsView/26B6A6W9IX,
한성간, "조현병·조울증 신호, 어렸을 때 탐지 가능", 연합뉴스, 2022.09.13., https://www.yna.co.kr/view/AKR20220913057700009?input=1195m
Felicity Waite, ‘Treating Sleep Problems in Patients with Schizophrenia’, 2016.05., 273–287
진명자, ‘정서관리훈련 프로그램이 만성 조현병 환자의 정서행동, 정서표현, 자기효능감, 대인관계변화 및 정신병리에 미치는 효과’, 2014, 한국정신건강사회복지학회, 144~170p
이재민, ‘조현병 외래환자의 회복에 대한 견해와 회복 의지’, 2020.11.08., 동아대학교
햅삐고냥이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조현병 정신재활센터(정신간호학실습) 케이스 스터디(이론적 근거 완벽, 간호진단과 과정 2개, A+보장)(교수님의 극찬을 받은 케이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