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와 문화] 작가 이문열
- 최초 등록일
- 2004.09.15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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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우리나라의 진보․보수세력의 역사」
「작가 이문열의 작품세계」
「이문열의 보수성」
「젊은 세대의 보수성 비판」
【참고자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진보․보수세력의 역사」
진보와 보수는 서로 대립할 수밖에 없고 역사상 늘 존재해 왔다.
진보는 평등주의를 우선시 하는 공산주의라고 한다면 보수는 자유주의적 사상이고 자본주의를 우선시 한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정치 성향은 보수적이며, 학문(인문사회)은 철두철미하고 철옹성 같은 보수성을 나타내 왔다. 때로 진보적 사상을 가진 사람들이 정권을 잡아도 후에 보수적 사고방식으로 바뀌어 왔다. 그 예로 조선시대 개국에 앞장섰던 정도전의 경우는 성리학을 주체로 하는 새로운 왕조를 이룩했지만, 조선 개국 후 훗날 보수 세력인 훈구파의 발판이 되었다. 훈구파의 기세는 조선 중종 때 조광조의 강력한 진보성도 사약을 받게 만들기도 하였다.
조광조는 매우 뛰어난 인물로 율곡이 평가하길 이상적인 사상을 실현시키려고 하는 사람이 태어났는데 현실이 따라주지 못하니 이 사람을 왜 태어나게 했는가.. 아 슬프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나 조광조의 진보성은 실천하는 과정에서 실패했기 때문에 학문의 현실적용과 실천을 중요시 여기는 율곡은 그를 좋게 평가 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결과적으로는 조광조의 영향을 받은 사림파가 훗날 정권을 잡았다. 더 시간이 지난 후 사림파 역시 보수적 성향을 가지게 되었다.
조선 중기에 실학자들의 출현은 체제 내에서 새로운 변화를 모색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