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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케이팝(K-POP) 걸그룹 음악 가사의 경향성 연구-(여자)아이들, 아이브, 르세라핌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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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3.12.16
최종 저작일
20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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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최근 케이팝(K-POP) 걸그룹 음악 가사의 경향성 연구-(여자)아이들, 아이브, 르세라핌을 중심으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연구 목적 및 선행 연구 정리

Ⅱ. 기존 걸그룹 음악 가사의 경향

Ⅲ. 현재(2018~) 걸그룹 음악 가사의 경향
1. (여자) 아이들: 사랑 이데올로기적 코드의 해체
2. 아이브(IVE): 나르시시즘과 자기애의 화법
3. 르세라핌(LE SSERAFIM): 견고한 주체의식과 ‘무너지지 않음’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연구 목적 및 선행 연구 정리

〈프로듀스 101〉 조작 사태 이후, 한국 대중가요 판도에서 아이돌이 가지는 위상은 퇴보하는 듯 보였으나 중소 및 대형 소속사 들이 잇따라 배출해낸 걸그룹들이 히트를 치며 걸그룹 전성기가 도래했다. 여기에서 걸그룹은 아이돌 전반으로 확장되지 않는다. 물론 여전히 보이그룹이 걸그룹에 비하여 압도적인 앨범 판매량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현재 시점에서 걸그룹은 보이그룹보다도 더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주고 있음은 분명하다. 써클차트(옛 가온차트)가 집계한 2022년 8월 4주(8월21일~27일) 디지털 차트에서 상위 10위에 든 팀들은 뉴진스(Newjeans), 블랙핑크(Blackpink), 아이브(IVE), 소녀시대(SNSD)로 기존에 비하여 걸그룹이 상당한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다. 그에 반하여 보이그룹의 경우 음원 차트 내에서는 거의 언급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음원은 팬덤만큼 대중들이 순위 집계에 미치는 영향을 무시할 수 없으므로 사실상 보이그룹은 현재 대중성을 거의 상실했다고도 이야기할 수 있다. 아이돌의 주 소비층은 여성이기에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아이돌 시장은 보이그룹으로만 구축되어왔다. 때문에 이러한 변화는 이례적이며 아이돌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고 여겨진다. 그렇다면 걸그룹이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출해낸 이유는 무엇인가? 본고는 이것이 걸그룹이 기존과는 다른 방향을 도모하고 있음에 존재한다고 보았다. 아이돌 가수는 문화적 경향에 가장 민감한 직업이기에 이들의 지향 지점이 어떠한 방식으로 변화해왔는가를 분석해보는 것으로 사회적 인식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변화하고 있는지 또한 확인해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이은호, “다시, 걸그룹의 시대”, 쿠키뉴스, 2022.09.05., https://www.kukinews.com/newsView/kuk202209040065.
이혜원, 「걸그룹 노래 가사에 드러나는 타자화된 여성상 고찰―JYP 엔터테인먼트 걸그룹을 중심으로, 『여성문학연구』no.54, 2021.
김태룡, 「한국 걸그룹 음악 가사의 주제 양상과 여성 화자의 태도―여성 연애 경험의 수용·발화 방식에 대한 통시적 접근」, 『문화콘텐츠연구』, no.18, 2020.
김진효, “아이돌 그룹 소속사별 가사의 특징 고찰―2015~2020년 아이돌 그룹을 중심으로”, 석사학위, 경희대학교 실용음악학과 아트·퓨전디자인대학원, 2022.
홍지아,「리얼리티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이 재현하는 아이돌 되기의 자격」, 『현상과인식』 42호, 2018.
오현지, “'퀸덤' (여자)아이들, 소름끼치는 주술 콘셉 'LATATA' 재편곡 '대박' "목표는 1위!"”, 헤럴드경제, 2019.09.05. https://m.news.zum.com/articles/54843440.
정영한, 「20세기 팝 아이콘 마릴린 먼로―앤디 워홀의 영향과 동시대 한국미술에서의 재해석」, 『기초조형학연구』 통권 60호, 2013, 336쪽.
서믿음, “[포토인북] 마릴린 먼로는 행복했을까? … ‘유명해질수록 불안’”, 2018.11.28., http://www.readers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91059
김동주, “자기애적 상처회복과 성취감 연구―하인즈 코헛의 이론을 중심으로”, 박사학위, 호서대학교 신학과 목회상담학 대학원, 2020.
김주아, “공포에 따른 안티프래질 회화 연구”, 석사학위, 홍익대학교 회화과 대학원,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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