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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시 창작시론> 6장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시론 요약 및 감상

임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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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3.09.08
최종 저작일
202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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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시 창작시론> 6장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시론 요약 및 감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적 실천으로서의 시
2. 벤과 보들레르, 릴케를 비판하다
3. 표현되는 것은 결국 인간의 고통이다
4. 시인이여, 이성(理性)을 두려워 말라
5. ‘사회적 자아’와 일치되는 ‘시적 자아’
6. 새로운 내용만이 새로운 형식을 지탱할 수 있다
7. 논평들

본문내용

사회적 실천으로서의 시
서사극의 창시자이자 극작가, 연출가 브레히트에게 시란 세상을 변화시키는 도구였다. 발터 벤야민과 마찬가지로 그는 시의 효용적 가치를 주장했다. 벤야민에 의하면 브레히트는 주로 ‘빈곤’을 주제로 작업했다. 경제적 빈곤은 자본주의의 산물이자 사회적 모순이었고, 브레히트는 이를 개인의 정서로 변형시키는 전통적 표현주의를 경계하며 시를 썼다.

벤과 보들레르, 릴케를 비판하다
브레히트는 릴케와 보들레르, 벤의 시가 사회구조적 모순을 담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독자를 눈감게 하고 지배계층을 옹호하는 ‘가진 자’의 창작물이라고 비판했다. 벤의 ‘순수시’는 소수의 사람들에게만 읽히는 시어로 ‘언어 조립’한 결과물이라고 여겼다.

참고 자료

없음
임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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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을 좋아하는 대학생입니다.
전문분야
논문, 인문/어학, 독후감/창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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