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장식기법들과 도자제작 과정 중 장식시점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23.08.18
- 최종 저작일
- 20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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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자장식기법들과 도자제작 과정 중 장식시점에 대하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성형 시 또는 성형 후 장식기법
i. 부조장식기법
ii. 연리문
iii. 형태 변형
II. 성형 후 장식기법
i. 조각 장식
1. 조화기법(음각)
2. 양각기법
3. 투각기법
4. 점묘기법
5. 면치기기법
ii. 화장토 장식
1. 상감기법
2. 인화기법
3. 조화기법
4. 박지기법
5. 귀얄기법
6. 덤벙기법
III. 초벌 후 장식기법
i. 유하채 장식
ii. 유약흘리기
IV. 재벌 후 장식
i. 유상채 장식
ii. 전사장식
본문내용
I. 성형 시 또는 성형 후 장식기법
i. 부조장식기법
반건조되기 전에 태토를 이용하여 표면에 점토를 덧붙여서 장식하는 기법.
ii. 연리문
서로 색이 다른 태토를 혼합배치하는 기법
물레를 성형하게 되면 자연스레 혼합이 되어 마치 마블링 현상이나 대리석 같은 문양의 효과를 얻음.
iii. 형태 변형
성형과정이나 성형 후 수분이 사라지고 손으로 만졌을 때 자연스럽게 변형이 될 정도의 상태에서 손에 힘을 강하거나 도구를 이용하여 기물의 변형, 자연물의 혼용, 태토와 태토의 혼용, 태토를 덧붙이기를 할 때 쓰는 기법.
II. 성형 후 장식기법
i. 조각 장식
기물이 손으로 만졌을 때 반 건조된 상태에서 장식한다.
1. 조화기법(음각)
반 건조 상태에서 조각도구로 넣고자하는 문양을 파는 기법.
2. 양각기법
문양의 가장자리를 조각하여 주문양 부분이 도드라져 보이게하는 기법.
문양에 입체감을 주며 돋아나와 보이게 함. 원근감/운동감이 있어 회화적인 느낌을 준다.
3. 투각기법
기물에 모양을 연하게 그려놓고 주 문양의 바탕면을 뚫어내는 기법.
4. 점묘기법
그림을 그릴 때 붓의 끝이나 조각칼 같은 도구로 찍어내어 다양한 색의 작은 점들로 시각적인 혼색을 만들어내는 기법.
조각칼로 수천번을 찍어내는 기법. 멀리서 보면 파스텔 같은 색감을 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