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나말려초 선종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4.06.12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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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들어가며...
1. 신라말의 선종
1) 신라말의 사회적 변화
① 귀족의 정권 다툼
② 사회와 경제 및 민중의 동태
2) 선종의 등장배경
2. 선종의 사회적 성격
3. 선종의 9산선문
맺으며...
본문내용
중대에 이르기까지 신라의 불교계를 주도해 오던 것을 유식. 화엄과 같은 교종세력이었다. 교종은 신라 왕실과 밀접한 연관을 맺으면서 신라 왕실의 지도이념으로서 그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었다. 통일 후 교종사찰들이 지방으로 확산되었다고는 하나 그것이 경상도 지역을 크게 벗어나는 것은 아니었으며 또 사찰이 지방에 있다 하여도 그것은 그 지방의 사람들을 주체로 하는 조화의 장소가 되지는 못하였다. 이러한 혼란 상황에서 교종은 중앙 귀족세력과 결합하여 사원경제 운영에만 급급하여 당시 사회의 골품제도나 경주중심의 지역관념과 같은 사회적, 문화적 모순을 인식할 수 없었으며 더욱이 그것을 해결할 능력도 없었다. 즉 신라 중대의 교종은 그 사회경제적 모순으로 인하여 지역을 초월하고 계층간의 격차를 해소한다는 불교자체의 보편성의 구실을 하지 못했던 것이다. 이러한 신라 불교의 모순은 하대에 이르러 선종이 새로이 성립되면서 극복되게 된다. 선종이 본격적으로 성립된 것은 821년(헌덕왕 13) 도의가 당에서 서당지장으로부터 남종선을 받고 귀국한때부터이다. 처음 도의가 선종을 보급하려 했을 때는 이는 '마어'라든가 '허탄하다'는 둥의 비난을 받아, 받아들여지지 않았으나 후에 이는 체징에게 전해져 가지산문을 이루게 된다. 이외에도 홍척, 혜철, 범일, 무량 등에 의해 실상산문, 동리산문, 사굴산문, 성주산문 등이 개산되어 이른바 구산선문이라는 것을 이루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